30일 대도민 담화문 발표 "도민만 보고 일하는 도지사 되겠다" 천명

▲ 오영훈 제주도지사 후보(더불어민주당)가 30일 최근 불거진 '김포공항 이전' 논란을 정면돌파하고자 대도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Newsjeju
▲ 오영훈 제주도지사 후보(더불어민주당)가 30일 최근 불거진 '김포공항 이전' 논란을 정면돌파하고자 대도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Newsjeju

오영훈 제주도지사 후보(더불어민주당)가 30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를 향해 수도권의 논리를 제주도에 강요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제주도민만 바라보고 일하는 도지사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오영훈 후보는 본 선거 투표일을 이틀 앞둔 이날 오후 '대도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오 후보는 담화문 서문에 "도민의 이익에 부합하는 일이라면 중앙정부는 물론 중앙 정치권과도 다른 목소리를 내고, 도민의 뜻을 반영해 나가는 진정한 도민주권 도지사가 되겠다"고 천명했다.

특히 '중앙 정치권이라도 다른 목소리를 내겠다'는 선언은 자신이 몸 담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에서 불거진 '김포공항 이전' 문제 논란을 두고 의식한 발언으로 비춰진다.

이에 오 후보는 민주당의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와 이재명 국회의원 후보(서울 계양구 을)에게 메시지를 던졌다. 오 후보는 "민주당의 지방자치 실현과 균형발전 가치를 훼손시키는 일방적인 정책 방향 제시는 옳지 않다"고 제언하면서 "지역에서 아니라고 하면 바꿀 줄 알아야 한다. 더 이상 수도권 논리를 제주도에 강요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오 후보는 "허나 투표일을 목전에 두고 국민의힘 대표와 도지사 후보가 마치 제주관광이 말살될 것처럼, 제주경제가 파탄날 것처럼 호도하면서 갈등 조장을 넘어 지방선거의 근간까지 훼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오 후보는 "국민의힘은 이제 도민을 바라보며 정치 본연의 자세로 돌아와 제주와 도민을 위한 민생 안정 대책과 새로운 미래 비전으로 정정당당하게 승부하고 선택을 받으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오 후보는 "이번 지방선거는 다름 아닌 제주의 주인인 도민들이 제주사회를 위해 일 잘하는 일꾼을 뽑는 선거"라면서 "무엇보다 중앙무대 경험과 현안 해결능력을 가진 일꾼, 제주와 제주인의 새로운 미래 비전을 만들 수 있는 인물을 선택하는 선거"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한 오 후보는 "게다가 이번 선거는 코로나로 위기에 놓인 제주의 위기를 극복하고, 갈등과 혼돈의 시대를 끝내 새로운 통합의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출발점이 돼야 한다"며 "지역과 대한민국의 발전을 가로막고 저해하는 상극의 시대를 끝내고 새로운 상생의 시대를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 후보는 "중앙집권적 틀을 과감히 깨부수겠다. 오로지 도민의 이익에 부합하는 일이라면 중앙정부는 물론, 중앙 정치권과도 다른 목소리를 내고 도민의 뜻을 반영해 나가는 진정한 도민주권 도지사가 되겠다"고 재차 선언했다.

이어 오 후보는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언제나 도민의 편에 서고, 불굴의 의지와 수눌음 정신을 가진 제주인의 당당한 저력을 보여줄 수 있는, 제주를 세계의 중심으로 만들기 위해 일하는 도지사가 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오 후보는 "도민이 주인되는 대통합 시대가 열리는 그날까지 언제, 어디서나 도민과 함께 하겠다"며 "그 길을 도민과 함께, 제주인과 함께 담대하게 걸어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