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운영위 송영훈, 행자위 강철남, 복지위 김경미, 환도위 송창권, 
문광위 이승아, 농수축 강연호 선출... 교육위원장 및 각 상임위 부위원장은 5일에 선출

▲ 제12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Newsjeju
▲ 제12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Newsjeju

제12대 전반기 제주특별자치도의회를 이끌어나갈 6개의 상임위원회 위원장이 4일 선출됐다.

제주도의회는 이날 오후 2시 제406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어 각 상임위원회에 소속될 의원과 각 상임위 위원장을 선출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했다.

각 상임위 위원 선임은 제주도의회 의장의 추천으로 정할 수 있다. 아래는 각 상임위위원회별 위원 명단.

▲행정자치위원회 
더불어민주당 - 강철남(연동 을), 하성용(안덕면), 한권(일도1·이도1·건입동), 한동수(이도2동 을), 현길호(조천읍)
국민의힘 - 양용만(한림읍), 이정엽(대륜동)
▲보건복지안전위원회
더불어민주당 - 김경미(삼양·봉개동), 이경심(비례대표), 이상봉(노형동 을), 현지홍(비례대표)
국민의힘 - 강하영(비례대표), 원화자(비례대표)
무소속 - 양병우(대정읍)
▲환경도시위원회
더불어민주당 - 강봉직(애월읍 을), 김기환(이도2동 갑), 송영훈(남원읍), 송창권(외도·이호·도두동), 임정은(대천·중문·예래동)
국민의힘 - 강경문(비례대표), 현기종(성산읍)
▲문화관광체육위원회
더불어민주당 - 박두화(비례대표), 양경호(노형동 갑), 양영식(연동 갑), 이승아(오라동), 정민구(삼도1·2동), 홍인숙(아라동 갑)
국민의힘 - 강상수(정방·중앙·천지·서홍동)
▲농수축경제위원회
더불어민주당 - 강경흠(아라동 을), 강성의(화북동), 김승준(한경·추자면), 박호형(일도2동)
국민의힘 - 강연호(표선면), 강충룡(송산·효돈·영천동), 고태민(애월읍 갑)
▲교육위원회
교육의원 - 강동우, 고의숙, 김창식, 오승식, 정의운
부의장 - 김대진(더불어민주당, 동홍동), 김황국(국민의힘, 용담1·2동)
그 외 의원 - 양홍식(민주당, 비례대표), 이남근(국민의힘, 비례대표)

▲ 6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제주도의원들. 왼쪽 상단부터 송영훈 의회운영위원장, 강철남 행정자치위원장, 김경미 복지위원장, 송창권 환도위원장, 이승아 문광위원장, 강연호 농수축위원장. ©Newsjeju
▲ 6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제주도의원들. 왼쪽 상단부터 송영훈 의회운영위원장, 강철남 행정자치위원장, 김경미 복지위원장, 송창권 환도위원장, 이승아 문광위원장, 강연호 농수축위원장. ©Newsjeju

의회운영위원회는 7개 상임위원회 위원장과 각 정당의 원내대표, 의장이 추천하는 의원들로 구성된다.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는 양영식,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강충룡 의원이며, 이날 본회의에선 의회운영위에 송영훈(43표 중 39표), 행자위에 강철남(38표), 복지위 김경미(39표), 환도위 송창권(39표), 문광위 이승아(40표), 농수축 강연호(37표) 의원이 상임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이에 따라 현재까지 구성된 의회운영위원은 강연호, 강철남, 강충룡, 김경미, 송영훈, 송창권, 양영식, 이승아 의원이 포함되게 됐으며, 오는 5일 교육위원장이 선출된 후 6일에 추가 위원이 선임돼 총 13명으로 구성된다.

한편, 오는 5일에는 교육위원회 위원장과 각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을 선출하게 되며, 6일엔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을 추가 선임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을 선임하면 제12대 제주도의회 원구성이 마무리된다.

이후 예결위와 윤리특위는 이번 제406회 회기 중에 1차 회의를 열어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게 된다. 이 가운데 예결위원장은 전·후반기 각각 1년씩 총 4명의 의원이 선출된다. 그 외 상임위와 특별위원회 위원장의 임기는 모두 2년이다.

현재 예결위 전반기 1기 위원장은 양경호 의원으로 내정된 상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