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집행부-의장단 모여 민선 8기 첫 정책협의 개최... 추경안 민생안정화 합의
민생경제 위기 돌파 위해 1차 추경안 집행 시기 조율 마쳐, 7월 중 심의 마무리 후 8월에 집행

제주에서 잇따른 어선 화재가 발생하자, 제주도정과 의회가 민생경제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코자 한 자리에 모였다.
▲ 제주도정과 제주도의회가 민생경제 안정화를 위해 전 도민에게 10만 원의 재난지원금을 지급키로 전격 합의했다.

민선 8기 제주도정의 첫 추경예산안이 민생경제 안정화와 도민 일상 회복, 취약계층 생활 안정 등을 위해 총력 대응하는 방향으로 짜여진다.

특히 2년째 지속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소득 정체 및 감소에 이어 고물가, 고유가, 고금리 등 3고 경제 위기까지 겹쳐 그 어느 때보다 민생경제가 신음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전 도민에게 '긴급 재난 생활지원금'이 지급된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는 8일 정책협의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 피해 민생경제 안정화 및 '신 3고 경제 위기' 선제 대응에 초점을 맞춰 민선 8기 첫 추가경정예산을 추진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민선 8기 도정 첫 정책협의회다. 제주도정에서는 오영훈 도지사, 이중환 기획조정실장 등이 참석했으며, 도의회에서는 김경학 의장, 김대진 부의장, 각 상임위원장과 예결위원장, 교섭단체 대표의원이 자리를 함께 했다.

두 기관은 제주의 민생경제를 안정시키고 소상공인 및 취약계층 지원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추경 예산을 편성하는 큰 틀에 합의했다. 민선 8기 첫 추경안은 기존 예산에 8500억 원을 증액한 7조 2400억 원을 다루게 된다.

우선적으로 코로나 피해 사각지대를 위해 3000억 원 이상이 편성된다. '신3고 위기'로 충격파가 큰 취약계층 등을 중심으로 소상공인과 1차산업, 문화예술·관광, 운송, 청년, 특수고용 근로종사자, 프리랜서, 감염병 방역 대응 등에 쓰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제주 전 도민에게 1인당 10만 원의 긴급 재난 생활지원금을 지급키로 합의했다. 이를 위해 700억 원의 예산이 소요될 전망이다. 재난지원금의 구체적인 지급 방법과 시기는 이번 추경안 심사 과정에서 추가로 논의할 계획이다.

오영훈 도지사는 "지금 제주의 최우선 현안은 민생경제 고통 완화와 도민들의 조기 일상 회복, 고물가 등 신3고 경제 위기 극복"이라며 "이번 추경을 시작으로 적극적이고 세심한 지원방안을 속도감 있게 마련해 조기에 집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경학 의장은 "소상공인과 취약계층 지원을 훨씬 두텁게 하는 전제 하에서 전 도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합의했다"며 "전 도민 재난지원금이 현재의 심각한 경제위기 상황에서 조금이나마 도민들에게 위안이 될 수 있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