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개소각장(제주 북부 광역환경관리센터), 내년 2월 28일자로 폐쇄 예정
근무자 57명 노동자 대량해고 위기... 제주도정에 고용승계 촉구

▲ 제주 북부 광역환경관리센터의 근무자들이 7일 제주특별자치도청 정문 앞에 집결해 제주도정에 고용승계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Newsjeju
▲ 제주 북부 광역환경관리센터의 근무자들이 7일 제주특별자치도청 정문 앞에 집결해 제주도정에 고용승계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Newsjeju

제주특별자치도청 정문 앞에 또 다시 천막 농성이 등장했다.

내년 2월 28일자로 폐쇄 결정이 내려진 제주 북구 광역환경관리센터(봉개소각장) 근무자 57명이 설치한 천막이다. 이들은 제주도정이 북부 광역환경관리센터 폐쇄 결정을 내리면서 대량해고 위기에 직면했다며, 무기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7일 오전 11시 제주특별자치도청 정문 앞에 집결해 기자회견을 갖고 고용 원청 주체인 제주도정에 고용승계를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2018년, 2019년에도 고용불안 문제로 천막농성을 벌인 바 있다"며 "당시 제주도정은 고용불안 해소 계획을 수립해 고용승계를 약속한 바 있지만, 이제와서 제주도정은 당시에 합의가 체결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지금의 문제를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실제 제주도정이 3년 전 이곳 센터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근로복지 개선대책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어 이들은 "짧게는 10여 년, 길게는 20년 가까이 소각장에서 근무하면서 노하우를 축적한 이들 근무자들을 대량 해고하는 것이 제주도의 공익을 위한 것이냐"며 "근로복지 개선은 고사하고 그간 일해 온 댓가가 해고란 말이냐"고 질타했다. 

또한 이들은 "제주 북부 광역환경관리센터 노동자들의 원청은 제주도"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제주 북부 광역환경관리센터의 부지 등 시설의 모든 부분은 제주도의 소유"라며 "제주시와 위탁업체 간에 체결한 수탁계약서를 보면 제주도정이 원청이라는 건 더욱 명확해진다"고 적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해당 위탁계약서의 조항들을 언급하면서 "센터의 모든 업무가 제주도정의 지도 및 감독 하에 이뤄지고 있기에 제주도정은 대량해고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이들은 센터 57명 노동자 전원에 대한 고용승계를 강력히 요구한다면서 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싸우겠다고 선언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