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지사, 제주도교육감, 제주4.3유족회장 9일 한 목소리로 정부에 요구

▲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김창범 제주4.3희생자유족회 상임부회장이 9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 측에 2022 개정 교육과정 시 제주4.3 교육이 명시될 수 있도록 강력히 촉구했다. ©Newsjeju
▲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김창범 제주4.3희생자유족회 상임부회장이 9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 측에 2022 개정 교육과정 시 제주4.3 교육이 명시될 수 있도록 강력히 촉구했다. ©Newsjeju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제주4.3의 역사가 빠질 수 있다는 문제의식 때문에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김창범 제주4.3희생자유족회 상임부회장이 한 자리에 모였다.

이들 3인의 지도자는 9일 제주특별자치도청 3층 기자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2022 교육과정 개정안에 제주4.3의 기술 근거를 확실하게 명시할 것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다.

만일 이러한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엔 "잘못된 과거로 역행하는 역사적 오점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엄청난 반발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장을 던졌다.

먼저 오영훈 지사는 "지난 74년간 질곡의 세월을 걷어내고 평화와 상생으로 승화되는 새로운 과거사 해결 모델로 자리매김하는 대전환점에 선 이 시점에서 교육부의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깊은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올바른 역사 인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정책을 바로 세우는 본연의 임무에 충실히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오 지사는 "70만 제주도민을 대표해 대한민국의 역사가 되고 세계사에 남을 수 있는 평화와 상생 정신으로 승화될 수 있또록 해줄 것을 정부에 다시 한 번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김광수 교육감 역시 이러한 요청에 동조했다. 김 교육감은 "특정 세력에 치우치지 않은 역사교육이 전제될 때에야 과거의 아픔을 치유하고 미래로 나갈 수 있는 화해와 상생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교육감은 "그간 도교육청에서도 전국의 교사들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4.3교육을 실시해 왔었으나 이번 교육부의 개정 교육과정에서 학습요소가 삭제됨에 따라 우려와 실망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면서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해설에 제주4.3을 명시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교과서 편찬준거에도 반드시 포함되도록 조치해 달라고 부연했다.

김창범 제주4.3희생자유족회 상임부회장은 "지난 대선 때 제주4.3의 완전한 해결과 온전한 명예회복을 대통령이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제주4.3 교육을 위축시키는 교육과정을 개정한다는 건, 질곡의 세월 속에 신음하는 생존 희생자와 유족의 마음에 생채기를 내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부회장은 "이에 유족회가 70만 제주도민을 대표해 2022 개정 교육과정 본 고시에 제주4.3을 국가수준 교육과정으로 명시해 줄 것을 강력하게 천명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