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열린 동부하수처리장 증설문제 관련 기자회견에 이어 제주난개발저항지역연대가 동참에 나섰다.

연대는 15일 성명을내고 "위법한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공사 강행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증설계획을 철회하고 지역별 소규모 분산형 시설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문제는 현재 제주도정과 월정리 주민들의 치열한 접전으로 몸살을 앓고있다.

앞서, 14일 열렸던 기자회견에서 월정리 비상대책위원회가 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공사 과정이 위법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제주도정은 이날 해명자료를 내고 반박했다.

제주난개발저항지역연대는 성명에서 전날 기자회견에서 밝혀진 내용은 충격이었다며 "역대 도정들이 용천동굴을 기준으로 문화재청으로부터 문화재 현상변경 허가를 구한 것이 아닌 거리가 1.7km 떨어진 당처물동굴을 대상으로 현상변경 허가를 구해 진행했다는 사기행각이 발견됐다"고 비판했다.

또한, "동부하수처리장 규모를 2배로 증설한다는 계획은 월정리 주민들의 반발을 불러왔지만 정부는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대신 업체를 앞세웠다. 공사를 방해하면 과태료를 500만 원씩 부과하겠다는 강경한 태도는 비인간적 처사였다"며 꼬집었다.

연대는 동부하수처리장 2차 증설계획이 수립된 과정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들은 "문제는 2차 증설계획도 1차 증설과 마찬가지로 문화재청을 상대로 사기행각을 통해 사업을 추진한 것"이라며 "올해 12월 31일 종료되는 현상변경 허가 기간을 연장하는 과정에서 문화재청 동의없이 용천동굴을 추가한 것은 지금까지의 불법을 합법으로 둔갑시키려는 꼼수였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연대는 소규모 분산 하수처리 방식을 도입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화산섬이라는 특성을 고려하자면 대규모 집적화 시설을 지양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소규모 분산형 하수처리 방식을 선택하되, 이러한 모색 과정에서 반드시 도민들과 소통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들은 끝으로 제주가 맞닥뜨린 위기의 근본 원인은 '소통'이라고 강조하며 성명서를 끝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