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청 출입기자단, 오영훈 지사에 유사 사태 재발방지 대책 마련 촉구
오영훈 지사, 19일 신년대담 통해 "시정하고 바로잡도록 하겠다" 약속

▲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최근 '언론 통제' 의혹과 관련해 19일 도청 출입 기자단과의 신년대담 자리에서 이를 바로잡겠다고 답했다. ©Newsjeju
▲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최근 '언론 통제' 의혹과 관련해 19일 도청 출입 기자단과의 신년대담 자리에서 이를 바로잡겠다고 답했다. ©Newsjeju

최근 제주도 내 언론사 취재사안 대응문건으로 인해 '언론통제'가 아니냐는 반발이 제기되자,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오해'라며 이를 시정하고 바로잡겠다고 19일 밝혔다.

제주자치도청 기자실을 출입하고 있는 '출입기자단'은 이번 논란과 관련해 지난 18일 공동성명을 내고 오영훈 제주도정에 '언론사 취재사안 보고 지침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제주도정은 갈등 사안의 선제적 관리를 명목으로 '언론 취재사안 등 신속 보고체계' 운영지침 공문을 제주도 내 모든 부서와 유관기관에 시달했다.

문제는 이 공문에 적시된 내용이다. 언론사가 접근해 물어올 경우, 취재 사안과 갈등이 예상되는 내용, 취재 일시, 언론사(취재원) 정보 등의 모든 내용을 보고토록 지시했다는 점이다. 게다가 해당 내용에 대한 보도 예상시 향후 조치계획까지 작성하도록 해 사실상 '언론 감시'를 명문화 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제주도정은 "갈등 현안을 조기에 파악해 갈등이 확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조치"라고 해명했다. 

이를 두고 기자단은 "그런다한들 언론 취재를 받는 공무원들은 이 지침으로 인해 위축될 수밖에 업고, 정확한 정보의 제공보단 '부정적인 기사'를 막기 위한 '자기검열'과 기자의 취재를 기피하는데 급급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기자단은 "도민들의 눈과 귀를 막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질타하면서 해당 지침을 즉각 철회하고 관계자의 공식 사과와 함께 유사 사태의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오영훈 지사는 19일 도청 출입 기자단과의 신년대담 자리에서 이 문제에 대해 바로 잡겠다고 답했다.

오 지사는 "제가 대응문건을 만들라고 지시한 적은 없다"면서 "간부회의 자리에서 갈등사안들이 제게 미리 보고되지 않고, 다른 경로를 통해 인지하는 경우가 있다보니, 갈등이 발생했을 때 보고 체계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주문을 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 지사는 "그걸 공문으로 시행하는 과정에서 그렇게 된 것으로 보인다"며 "충분히 오해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돼 오늘 아침 이를 바로 잡을 것을 주문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