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제주지부(이하 전교조 제주)가 29일 성명을 내고 도 교육청에 조리실무사 채용 미달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앞서, 도교육청은 최근 '2023 교육청 교육공무직원 공개 채용'을 진행한 바 있다. 그 결과 조리실무사 직종에서 목표 채용 예정 인원 75명 중 36명이 지원해 50%미만의 지원율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보통 공개채용시 6~7개 직종을 모집하는데, 이번처럼 14개 직종을 한번에 채용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자가 다른 직종으로 몰리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또한, "하반기에 급식 직종만 따로 채용이 예정돼 있고 평소에 미달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그때봐야 알 것 같다"고 희망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반대로 전교조 제주는 이번 공개 채용을 '미달사태'라고 표현하며 인원 미달로 인한 조리실무사의 업무 과중과 급식실 내 혼란을 우려했다.

이들은 "유례없는 조리실무사 채용 지원 미달사태는 예측불허의 일이 아니었다"며 "최근 5년간 조리실무사가 1년 내 중도 퇴사한 비율은 18~25% 수준에 달하는 실정"이라고 알렸다.

이어 이들은 "각종 근골격계 질환과 폐암의 위험에 노출돼있는 위험한 근무환경이 바뀌지 않는 이상 언젠가 벌어질 일이었다"며 "환기시설을 검사하고 개선하는 것 뿐만 아니라 폐암 등 산재 질환 및 사고를 낮추기 위한 근본적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배치기준을 완화해 과중한 노동강도를 낮추는 등 구체적인 대안이 필요하다"며 "아이들에게 건강한 급식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급식실 종사자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일자리 환경부터 조성돼야 한다"고 교육청의 행동을 촉구했다.

전교조 제주는 이번 미달에 대한 대책으로 도교육청에서 내놓은 '학교별 기간제 채용' 계획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이들은 "기간제 채용은 대체인력조차 구하기 어려운 현실에 적합한 대책이 아니며 불안정 고용이기 때문에 결코 미달사태를 해결하는 근본적 대안이 될 수 없다"고 꼬집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에 대해 "하반기 채용 이전에 또 다른 공개채용을 할 물리적인 시간이 나지않아 내놓은 대책"이라며 "다른 직종도 똑같이 기간제 공개채용으로 모자란 인원을 보충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2022년 교육공무직원 공개 채용시험에서 조리실무사 채용인원은 40명이었다. 지원자는 82명으로 2:1의 경쟁률을 보인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