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어 제주4.3 폄훼한 태영호 국회의원에 분노 표출

▲ ▲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Newsjeju
▲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Newsjeju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국민의힘 측에 태영호 국회의원(서울 강남구 갑)을 제명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15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최근 이 문제에 대한 기자회견에 나서 입장을 밝혔다. 오영훈 지사는 지난 14일에도 입장문을 냈었으나, 태영호 국회의원이 재차 경남 연설회에서도 똑같은 발언을 이어가자 입장문 발표를 넘어 기자회견까지 자처해 공식적으로 국민의힘 측에 태영호 의원의 제명을 촉구하게 됐다.

오영훈 지사는 "태영호 의원이 그제와 어제에 이어 오늘도 SNS를 통해 '제주4.3이 북한 김일성의 지시로 촉발됐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으면서 망언을 이어가고 있다"고 적시한 뒤, 국민의힘 측에 "대한민국 정부가 정의하고, 여야 합의로 국회가 인정한 제주4.3의 진실을 부정하는 태영호 의원을 제명하고 제주도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오 지사는 국민의힘 당 대표에 출마한 김기현과 안철수 두 후보에게도 이를 물었다. "두 후보 모두 아무런 제지를 하지 않고 있다. 태영호 의원의 발언에 동의하는건지 명확히 답변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오 지사는 "정부의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 발간에 따라 대통령들이 정부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했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도 제주4.3 추념일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했고, 윤석열 대통령 역시 치유를 약속했다. 한동훈 법무부장관도 직권재심 확대를 지시하면서 상처를 보듬고 평화로 나아가는 이 시기에 태영호 의원이 다시 갈라치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오 지사는 "최고위원에 당선되기 위해 정치적 목적으로 제주4.3을 이용하려는 것인지에 대해 명확히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라며 "여야 합의로 제정된 법률을 부정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혀달라"고 주문했다.

오 지사는 재차 국민의힘 측에 "태영호의 망언과 같은 일이 되풀이되는 것을 막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당장 태영호 의원을 제명하고 당 차원에서 공식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오영훈 지사는 이러한 사태가 다시는 재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제주4.3특별법 개정 시 5.18민주와운동 특별법처럼 허위사실 유포를 금지토록 하는 내용을 집어넣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이와 관련한 기자단의 질문에 오 지사는 "당시 4.3특별법 심의 과정에선 희생자 보상과 직권재심이 중요한 핵심의제라 이 문제를 다루지 않았었다"며 "이번 기회에 이런 사안을 교훈삼아 특별법으로 다뤄져야 할 필요성이 느껴졌기에 관련 단체들과 논의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