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제주도청 앞에서 공안탄압저지 및 민주수호 제주대책위 주관 '윤석열정권 공안탄압분쇄대회'가 열렸다. ©Newsjeju

소위 '간첩단 사건'과 관련해 국가정보원이 제주지역 진보인사 2명에 대해 조사를 이어가는 가운데 시민사회가 반발에 나섰다.

28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공안탄압저지 및 민주수호 제주대책위(이하 대책위) 주관의 '윤석열정권 공안탄압분쇄대회'가 열렸다.

앞서, 국정원은 지난 18일 고창건 전국농민회총연맹 사무총장과 박현우 진보당 제주도당 위원장을 체포한 바 있다. 고창건 사무총장은 28일 기준 11일째 제주동부경찰서에서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7일 오후 2시에는 이들 2명에 대해 강제구인이 진행됐고 현재 제주 국가정보원 조사실과 제주경찰청 안보수사과 진술녹화실에서 각각 조사 중이다.

분쇄대회에서 대책위는 "국정원은 18일 체포 이후 이틀 동안 진보당 제주도당 위원장의 변호인 접견과 면회를 가로막았다"며 "이는 헌법에서 보장하는 방어권, 진술거부권의 명백한 침해이며 범죄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국정원과 공안당국은 언론을 이용해 불법적인 피의사실 공표 범죄도 진행하고 있다"며 "연행 관련 상황이 변호사와 주변에 파악되기도 전에 일부 보수언론을 통해 '제주 간첩단'이라 불리고 연행자들의 신상과 피의사실이 유포되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이번 사건에 대해 내년에 이관되는 대공 수사권을 찾아오려는 국정원과 정권의 실정을 가리려는 윤석열 정권의 요구가 맞아 떨어진 '전형적인 국면위기 전환용 종북 공안몰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들은 "정권은 보여주기 수사로 국정원의 대공수사권을 지키고,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부의 실정을 가리기를 원하고 있다"며 "국민들은 국정원과 공안기관의 수많은 간첩 조작 사건들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제주도청 앞에서 공안탄압저지 및 민주수호 제주대책위 주관 '윤석열정권 공안탄압분쇄대회'가 열렸다. ©Newsjeju
▲ 제주도청 앞에서 공안탄압저지 및 민주수호 제주대책위 주관 '윤석열정권 공안탄압분쇄대회'가 열렸다. ©Newsjeju

이날 분쇄대회에서는 '피해가족 발언' 순서를 통해 고창건 사무총장 배우자 홍창희씨의 발언이 이어졌다.

홍 씨는 "남편은 농민들의 삶을 보장하기 위해 사무총장일을 맡아 열심히 활동하고 있었다"며 "국정원은 이런 농민의 활동이 마치 북의 지령인 것처럼 고창건을 탄압하고 있고 재판도 하지 않은 상황에서 조선일보에 일부러 조작된 내용을 흘렸다"고 주장했다.

또 홍 씨는 유치과정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진술 거부를 짓밟고 사지를 들어 옷이 다 벗겨져 나갔다"며 "이에 항의하는 가족들도 폭력적으로 진압해 아들의 목이 조이고 손목과 팔목이 꺾이는 상해를 입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날 분쇄대회는 국가보안법 폐지 국민행동, 정권위기 국면전환용 공안탄압 저지 국가보안법 폐지 대책위원회, 전국민중행동 공동 주최로 총 500여 명의 인원이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