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농어민 "후쿠시마 방류 후 바다는 죽음의 단어가 될 것"
진보정당 인사들 참여해 정부 행동 촉구
참가자들, 욱일기 태우고 일본총영사관까지 행진에 나서기도

▲  ©Newsjeju
▲ 28일 오후 1시 제주도청 앞에서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 반대 전국대회'가 열렸다. ©Newsjeju

일본의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계획으로 제주 사회에서 연일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민과 농어민, 정당 당원들이 거리로 나왔다.

CPTPP가입저지 제주 범도민 운동본부(이하 본부)는 28일 오후 1시 제주도청 앞에서 '후쿠시마 핵 오염수방류 반대 전국대회'를 열었다.

제주와 전국지역 농·어민과, 정의당, 진보당, 녹색당, 제주도민 등으로 구성된 해당 본부는 이날 한 목소리로 핵오염수 해양투기 반대를 외치며 미온적인 정부의 태도를 지적했다.

본부는 이날 선언문을 통해 "일본은 핵오염수의 안정성을 강조하고 있으나 그 어떤 것도 검증된 것이 없다는 게 전문가 의견"이라며 "일본 어민과 국민들 자체에서도 핵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강력한 대응은 커녕 일본 정부의 신뢰할 수 없는 데이터를 활용해 피해가 미미하다는 시뮬레이션 결과까지 발표했다"며 "사실상 일본 정부와 보조를 맞추겠다는 것으로 읽히는 상황"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오영훈 도정도 미온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며 "더 나아가 이번 문제는 외교문제라 자신들이 대응할 영역이 아니라며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한 모습까지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본부는 "이런 정부와 제주도정의 행태는 제주도민들과 국민들에게 사형선고를 내리는 것과 다름이 없다"며 "바다라는 단어는 이제 국민들에게 죽음의 단어가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거리를 행진하는 전국대회 참가자들. ©Newsjeju
▲ 거리를 행진하는 전국대회 참가자들. ©Newsjeju

이날 전국대회에는 진보정당 대표들이 참석해 윤 정부의 적극적인 행동을 촉구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연대사를 이어가며 "방류를 막을 수 있는 수 많은 시간과 기회가 있었지만 정부는 아무것도 보여주지 않았다"며 "해수부가 대응이랍시고 내놓은 것은 원산지 단속 강화, 유통이력 관리 제도 강화와 같은 방류를 전제로 한 사후 대처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또, 이 대표는 "정부가 손 놓는 동안 부산의 환경단체는 도쿄 전력을 상대로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금지 청구 소송을 걸었고 국내외 국제법 및 환경 연국자들은 국제해양재판소에 일본을 제소했다"며 "이러한 국민들의 각오를 윤 정부는 똑똑히 들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전국대회 참여 인원은 경찰 추산 700여 명, 주최측 추산 1000여 명이다. 행사 말미에 이들은 욱일기를 찢어 드럼통에 넣고 불태우기도 했다.

본부는 본행사가 끝나고 도청부터 일본총영사관까지 행진을 이어갔다. 그 과정에서 시위자들이 경찰과 줄지어 행진하는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다.

한편, CPTPP는 일본 주도로 아시아·태평양 11개국이 참여하는 '포괄적 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을 뜻하는 것으로 농수산물과 공산품 역내 관세 철폐를 포함해 다양한 분야의 제품에 대한 관세를 전면 철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Newsjeju
▲ 일본의 욱일기를 찢고있는 전국대회 참가자들. ©Newsjeju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