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 관제권 내 드론 비행 항공안전 및 드론 물류배송 실증 추진

▲ 드론. ©Newsjeju
▲ 드론. ©Newsjeju

제주가 3년 연속 드론 실증도시로 선정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국토교통부와 항공안전기술원이 주최하는 '2023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제주에선 지난 2019년부터 국내에선 처음으로 2년 연속 드론 실증도시 공모사업에 선정돼 전국 최대 규모로 드론특구로 지정된 바 있다.

이에 따라 제주자치도는 글로벌 첨단 드론 및 항공 기반시설 도시 조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각오다.

제주도정은 이번 사업을 통해 제주국제공항 관제권 실시간 드론 식별 시스템 운용 및 도서지역 맞춤형 드론 물류배송서비스를 실증한다.

실시간 드론 식별 시스템 실증사업은 제주국제공항 관제권 내에서 비행하는 드론에 식별장치를 장착해 실시간으로 드론의 항적을 모니터링하게 된다. 이를 통해 유인 항공기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데이터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추후 도내에서 운영하는 공공 목적의 드론 등 제주 전역으로 대상을 확대해 드론 및 도심항공교통(UAM) 등의 안전한 항공 기반시설 구축을 목표로 할 방침이다.

특히 이번 드론 식별장치는 초소형(60g 이하)의 독립적 장치로, 다양한 기종의 드론에 장착이 가능하도록 범용성을 확보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위·변조를 방지하게 된다.

▲ 도서지역 맞춤형 드론 물류배서비스 조감도. ©Newsjeju
▲ 도서지역 맞춤형 드론 물류배서비스 조감도. ©Newsjeju

도서지역 맞춤형 드론 물류배송서비스는 운진항과 가파도를 대상으로 30kg 이상의 고중량 택배 정기배송 및 긴급택배 직배송을 하게 된다. 가파도 특산물 역배송 등 최일선에서 진행되는 실증으로 드론물류 서비스 상용화가 목표다.

이미 고중량 택배용 드론은 국토교통부의 안전성 인증을 마쳤으며, 보다 안전 강화를 위해 낙하산 장착 등이 이뤄진다.

이와 함께 '드론 배송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자'를 등록하면 드론택배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도 도입한다. 여기에 물류와 항공교통, 항공안전 등 분야별 전문가들을 참여시켜 드론 물류체계 상용화 방안을 연구해 본격적인 드론 물류시대를 열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 외에도 해녀 고령화로 인한 현안 해결을 위해 고중량 택배드론으로 해녀 채취물(망사리) 드론 운송지원 실증도 함께 추진한다.

김창세 미래전략국장은 "제주가 국가 드론 지원사업으로 3번째 선정된 것은 무척 의미 있는 성과"라면서 "드론 운용 안전성을 고려해 다양한 서비스가 상용화되도록 철저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