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희생자 유족회와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 연이어 현수막 철거 촉구

▲ 우리공화당 등 보수 진영 정당 및 단체가 제주4.3을 폄훼하고 왜곡하는 현수막을 게시해 논란이 일고 있다. ©Newsjeju
▲ 우리공화당 등 보수 진영 정당 및 단체가 제주4.3을 폄훼하고 왜곡하는 현수막을 게시해 논란이 일고 있다. ©Newsjeju

지난 21일부터 느닷없이 제주시 내 곳곳에 제주4.3을 폄훼하고 왜곡하는 현수막들이 내건 것에 대해 제주4.3 관련 단체들이 잇따라 성명을 내고 현수막 철거를 촉구하고 나섰다.

우리공화당과 자유당, 자유민주당, 자유통일당, 자유논객연합 등 5개 정당 및 단체는 '제주4.3사건은 대한민국 건국을 반대하여 김일성과 남로당이 일으킨 공산폭동이다!'라는 글귀의 현수막을 내걸었다.

이에 제주4.3연구소와 정의당 제주도당에 이어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4.3특별위원회까지 나서 이들 보수 정당들에게 현수막 철거를 촉구했다.

제주4.3 희생자 유족회는 "국가배상과 희생자 명예회복 등 정의로운 해결의 길로 접어든 4·3을 뒤흔들고, 구태의연한 왜곡 행위를 하는 극우 망동에 10만 유족들은 끓어오르는 분노를 삼킬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유족회는 "이미 진상조사보고서를 통해 진실이 명명백백하게 확인됐고,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해 추념식에 참석해 '희생자들의 아픔과 힘든 시간을 이겨내 온 유가족들의 삶과 아픔도 국가가 책임 있게 어루만지는 것이 국가의 당연한 의무'라 강조한 바 있다"고 적시했다.

유족회는 "특히 75주년 4·3추념식을 앞둔 시점에 온 국민이 함께 애도하고 희생자와 유족의 상처를 보듬어야 하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왜곡과 폄훼로 희생자의 명예를 더럽히고 유족의 가슴에 대못질하는 행위는 결코 용서받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유족회는 "현수막을 당장 철거하고, 도민과 유족에게 무릎 꿇고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와 같은 왜곡 행위를 멈추지 않을 경우, 모든 수단을 동원해 책임을 묻겠다"고 천명했다.

이와 함께 출범 30주년을 맞이해 4.3 관련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제주도의회 4.3특위도 보수 정당들에게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4.3특위는 "우리공화당 등이 내건 현수막의 내용은 제주4·3사건 진상조사 결과를 무시하고 허위 사실을 정당화하려는 잘못된 시도"라며 "게다가 정부가 정의하고 국회가 인정한 대한민국의 역사를 부정하는 것이자 제주도민과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4.3특위는 "4·3의 진실과 가치를 폄훼하고 4·3희생자와 유족, 제주도민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를 즉시 멈추고, 4·3의 정의로운 해결을 향한 뜨거운 노력에 마음과 뜻을 합하기를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공화당 등 보수 정당 및 단체들이 내건 현수막엔 오는 4월 4월까지 게시한다고 명시해놨다.

문제는 정당에서 내건 현수막은 옥외광고물법에 의거 허가받거나 신고하지 않아도 게시할 수 있다는 데 있다. 버젓이 4.3을 왜곡하는 글귀를 담은 현수막이 게시돼 있어도 함부로 철거할 수 없는 상태다.

현재 제주시 주요 도심 길거리와 심지어 제주4.3평화공원 인근에도 걸려있어 오는 4월 3일 개최되는 제75주년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하는 유족들이 이를 보고 통탄해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제주4.3 희생자 유족회 등에선 이번 사안에 대해 명예훼손 등의 법적 조치를 취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허나 현수막을 게시한 주최 측이 자진 철거하지 않는 이상 현재로선 방법이 없다.

이러한 폄훼 및 왜곡 행위에 대한 처벌이 가능하도록 송재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갑)이 국회에 대표발의한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돼야 이러한 사태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