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시 노형동주민센터 전 미 경. ©Newsjeju
▲ 제주시 노형동주민센터 전 미 경. ©Newsjeju

제주시 노형동주민센터 전 미 경

지방세 부과 시기와 납부 방법을 안다고 하더라도 바쁜 일상으로 납부기한을 놓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이러한 시민에게 '지방세 전자고지와 자동이체 납부' 서비스를 이용하기를 적극 권장하고 싶다. 적용 대상은 정기분·수시분 등록면허세, 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개인분)이며 신청 바로 다음 달부터 적용된다. 전자고지의 경우 자동차세 연납분까지 신청이 가능하지만 자동이체의 경우에는 자동차세 연납분은 적용되지 않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전자고지는 종이 고지서를 대신해 스마트폰 모바일 앱이나 이메일을 통해 고지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확인이 쉽고 바로 납부까지 가능해 편리하다. 자동이체는 계좌 또는 신용카드로 지정된 출금 날짜에 자동으로 납부하는 서비스로 혹시 고지서를 받지 못했거나 납부를 잊어 버린 경우 자동으로 납부 되기 때문에 가산금이 발생하는 불이익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전자고지 신청은 스마트폰의 경우 금융기관 모바일 앱이나 간편결제 앱(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코) 등 위택스에서도 신청 가능하며, 자동이체 신청은 은행계좌 자동이체와 신용카드 자동납부 중 선택하여 제주시청 재산세과 또는 읍·면사무소, 동 주민센터 본인 신분증 지참하고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위택스(www.wetax.go.kr)에서 본인 인증 후 신청하면 된다. 

전자고지와 자동이체 중 한 가지를 신청할 경우 고지서 1장당 500원 모두 신청할 경우 1장당 1,000원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어 납세자에게만 유익한 것이 아니다. 세금 고지서 인쇄비, 발송 우편비 등이 절감돼 세금을 아낄 수 있으며 또한 세무행정력에도 여유가 생겨 양질의 세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비록 적은 금액이지만 세액공제의 혜택도 있으니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결코 놓쳐서는 안 될 재테크 방법이다. 지방세 고지서 스마트하게 스마트폰으로 받고 납부하면 좋을 듯하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