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이젠 탐라대 부지라 부르지 않겠다" 

옛 탐라대 본관 건물 옥상에서 바라 본 학교부지 전경.
▲ 옛 탐라대 본관 건물 옥상에서 바라 본 학교부지 전경.

구 탐라대 부지가 '하원테크노밸리'라는 명칭의 산업단지로 조성될 전망이다.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2일 진행된 도정질문에서 서귀포시 경쟁력을 묻는 이정엽 의원(국민의힘, 대륜동)의 질의에 "이젠 탐라대 부지라고 부르지 않겠다"면서 "하원테크노밸리라고 명명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정엽 의원은 과거 제주도정이 서귀포시 지역의 발전을 모색하고자 조성한 제주혁신도시의 현실을 지적하면서 서귀포시의 경쟁력을 어떻게 모색할 것인지를 물었다.

이 의원은 "제주로 이전한 공공기관에 종사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정주 만족도 조사 결과에서의 점수가 겨우 63.3점에 불과했다"며 "특히 보건의료와 교통, 주거, 교육 등 정주환경 전반에 대한 불만이 상당한 상황"이라면서 "과역 제주혁신도시가 성공한 정책이라고 볼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서귀포시 일부 부서가 다시 이곳으로 이전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가장 중요한 건, 서귀포 시민들이 스스로 미래 비전을 설계하고 정책을 집행해 나가는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라며 "그런 점에 있어 서귀포시가 법인격을 갖춘 기초자치단체가 있었을 때 강화되지 않을까 한다"고 답했다. 즉, 행정체제개편을 통해 기초의회의 부활이 전제돼야 한다는 얘기다.

이어 오영훈 지사는 "또한 서귀포시의 경제성장을 위해선 많은 기업이 유치되고 육성돼야만 한다"며 "그러한 경쟁력 강화 방안 중 하나로 탐라대 부지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오 지사는 "앞으론 탐라대 부지라고 이름을 부르지 않았으면 한다"며 "앞으론, 아직 가칭이고 향후 공모 절차 등을 통해 정해야겠지만 '하원테크노밸리'라고 명명하고 싶다"고 밝혔다.

또한 오 지사는 "혁신도시 조성 당시 목표 인구가 5100명이었는데 현재 90%는 달성한 상태이나 지적했듯이 정주여건 서비스 충족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 문제를 해소해 줄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오 지사는 "현재 혁신도시 부지엔 클러스터 용지와 호텔 용지가 있다"며 "이 부지를 공공기관 이전 용지로 활용한다면 7개의 공공기관을 더 추가로 유치할 수 있는 규모"라면서 "2차 혁신도시 발전 계획을 수립 중인데 이 계획에 고군산과 산록도로를 연결하는 도로 개설을 반영시켜 국비 절충까지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오 지사는 "서귀포시 구청사 관련해선 현재 계획된 건 없고, 재외동포청 문제가 결정되면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하원테크노밸리와 연계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