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총리론, 현실가능성 별로 없다”

한나라당 전당대회에 출마한 이성헌 의원은 최근 청와대가 ‘책임 총리제’ 가능성을 시사한데 대해 “원칙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의원은 7일 오전 CBS 라디오 ‘이종훈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헌법 속에 명백한 대통령 중심제며, 총리는 대통령이 임명하는 자리로 국민의 선택을 직접 받지는 않는다”고 전제하고 “그렇기 때문에 국민의 직접 선택에 의해서 운영되는 대의 민주주의 제도의 훼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임기 후반기에 레임덕을 막아보겠다는 취지가 있을 것 같은데, 명백한 책임 회피요, 직무유기”라며 “국정운영 철학과 방식을 국민의 뜻에 맞도록 고치는 게 필요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그는 “총리가 본연의 행정 업무에 집중한다면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정운찬 총리가 세종시 문제를 가지고 정면에 나서면서 마치 그것이 총리가 해야 될 일의 전부인 양, 이렇게 되면 지난 10개월 동안 국론만 분열시키고 참으로 어려운 나라 사정을 만들었는데, 이런 방식으로 하지 않으면 경우에 따라서는 좋은 매듭을 지을 수 있다”고 밝혔다.

‘박근혜 총리론’과 관련해서는 “현실가능성이 별로 없다”며 “예전에도 몇 차례에 걸쳐서 총리론이 나왔지만 언론을 통해서 먼저 나왔지 실제로 그런 제안을 받은 적도 없었고, 또 그게 깊이 있게 제안된 것도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이어 그는 “박근혜 전 대표는 당에서 일하겠다는 뜻을 보였기 때문에 정치인으로서 또 전직 당 대표로서 당에서 일을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친이계와 친박계의 화해 가능성에 대해서는 “부부싸움을 하더라도 부부가 직접 만나서 대화하고 화해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있고 적절하지, 제 3자가 거들어서 중재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가 직접 만나서 마음의 문을 열고 서로 한나라당과 미래와 국가의 장래를 위해서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갖게 된다면 크게 문제될 게 없다”고 밝혔다.

전당대회에 출마한 타 친박계 후보들과 자신의 차별점에 대해서는 “당 내부에서 무엇을 개혁해야 되는지 무엇을 바꿔야 되는지에 대해서 가장 정확하게 알고 있고, 또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추진력을 가지고 있다”며 “당에서 일을 하면서 대통령의 고쳐야 될 점에 대해서는 바로 이야기를 했던 경력을 가지고 있고, 당내 민주주의를 위해서 사무부총장직도 과감히 던져버렸다”며 자신이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서울포스트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