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9일~8월 31일, 여름철 해수욕장 주변 범죄 예방활동
순찰강화, 코드0·1 초동조치, 비상벨 점검 등 실시

제주 함덕해수욕장 전경.
▲제주 함덕해수욕장 전경.

여름철 제주지역 피서객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제주경찰이 2달여간 예방활동을 추진한다.

제주경찰청은 오는 8월 31일까지 '여름철 해수욕장 주변 범죄 예방활동'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해수욕장 개장 전 준비기간(6.19~6.30)에는 범죄예방진단팀 CPO에서 여성청소년과·제주자치경찰단 관광경찰팀이 합동으로 불법촬영 예방 점검과 해수욕장 주변 공중화장실 비상벨 정상 작동 여부 등을 점검할 방침이다.

또, 관할 지역경찰관서에서는 연안해역 물놀이지역 주변 범죄 취약요소 파악 등 범죄예방진단을 실시한다.

해수욕장 개장 후 강화기간(6. 24~8. 31)엔 지난해 이용객이 15만명 이상이었던 해수욕장인 함덕·이호·협재 해수욕장에 경찰관기동대를 투입한다.

이어, 해수욕장별 일시점 1개팀이 순찰과 거점 활동을 전개하고, 특히 현장 대응력 강화를 위해 긴급신고(CODE 0·1) 112출동 등 초동조치도 병행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이용객이 많은 중문해수욕장은 제주자치경찰단 서귀포지역경찰대에서 주기적인 순찰 활동을 전개한다.

범죄예방진단팀(CPO)은 2주 1회 이상 공중화장실 비상벨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지역경찰관서에서는 탄력순찰 지정 등 선제적 경찰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주요 사건 발생 시에는 전 기능이 협업해 총력 대응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미 추진 중인 계절별 취약지역 분석을 통한 CCTV관제센터 화상순찰과 병행해 12개 지정 해수욕장 일대 집중관제를 실시한다. 

또, 자율방범대 등 협력단체와 민관 합동순찰 및 노인일자리기관 협업을 통한 시니어 인력도 활용할 예정이다.

제주경찰청 관계자는 "여름철 해수욕장 주변 안전한 피서 환경 조성을 위해 경찰역량을 집중하고 시기·요소별 맞춤형 치안 활동을 통해 안전한 제주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