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인적쇄신 급물살… 총리는 충청-호남출신 예상

임태희 고용노동부 장관의 대통령실장 발탁으로 청와대 참모진 개편 및 인선작업이 이번 주면 마무리될 예정인 가운데 당정청 인적쇄신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11일 정치권에 따르면 6.2 지방선거 패배이후 집권후반 국정운영에 박차를 기하기 위한 세대교체 및 인적쇄신이 본격화되고 있는데 정운찬 총리의 거취가 관건이나 개각이 당초 예상보다 확대되고 시기 역시 7.28 재보선 전으로 앞당겨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세종시 수정불발 뒤 사실상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진 정 총리의 후임으론 안정적 국정운영을 위해 앞서 지난달 이명박 대통령이 라디오연설에서 강조한 바 있는 세대교체보다 충청 및 호남출신 화합형 인사가 발탁돼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여의도 정가에선 일단 임 신임 대통령실장의 내정이 지방선거 민심에서 나타난 세대교체 열망을 수용했다고 한다면 총리는 세종시-4대강 등 국책사업과 각종 사회이슈마다 제기되고 있는 국론 분열을 해소할 수 있는 화합형 인사의 등용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팽배하고 있다.

더욱이 현 정부의 집권 후반기 새로운 국정과제 추진보다는 기존정책의 관리 및 성과 도출에 초점이 맞춰지고 당장 4대강 사업에 대한 분열과 갈등을 넘어서 추진해야 하는 가운데 정치적 연륜, 강한 정책추진 의지, 대중설득력까지 두루 갖춘 유능한 인재가 요구되고 있다.

이와 관련, 한 청와대 관계자는 “아직 총리 교체여부가 확정되지 않았다”면서도 “만일 바뀐다면 내각을 이끌 총리는 세대교체보다 포용과 통합에 방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따라서 전북 출신 한나라당 원내대표까지 역임한 바 있는 김덕룡 대통령 국민통합특보와 강현욱 전 전북지사, 정우택 전 충북지사, 심대평 국민중심연합 대표 등이 후보군에 거론된다.

또한 강재섭 전 한나라당 대표와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 역시 대표적인 화합형 카드란 점도 고려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정치권의 바람과 달리 40대의 젊은 세대인 김태호 전 경남지사 등 인사를 전격 발탁, 정부-청와대의 세대교체 기조를 이어갈 수도 있다.

이와 함께 관가에선 개각에 따른 장관급 인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데 내달 임기 2년을 넘긴 ‘장수장관’은 안병만 교과부 장관, 유인촌 문광부 장관, 장태평 농식품부 장관, 전재희 복지부 장관, 이만의 환경부 장관, 정종환 국토부 장관, 유명환 외교부 장관 등 총 7명이다.

더욱이 임태희 실장 내정자 발탁으로 공석이 되는 노동부 장관도 개각대상에 거론되고 천안함 사태로 이미 사의를 표명한 김태영 국방장관 등을 포함하면 9명의 장관이 교체대상이다.

우선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을 감안하면 임기나 정략차원의 개각은 없을 것이란 분석도 힘을 얻고 있는데 교과부 장관엔 이주호 1차관과 안철수 카이스트 교수가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4대강 사업을 주도할 국토부 장관엔 장광근 의원과 백용호 국세청장 등의 이름이 거론되며 국방장관엔 안광찬 전 국가비상기획위원장, 이희원 안보특보, 김관진 전 합참의장, 이성출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김근태 전 1군사령관, 김종태 전 기무사령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환경부 장관으론 김영순 전 송파구청장과 박태주 한국정책평가연구원(KEI) 원장 등의 하마평이 무성하며 복지부 장관엔 진수희 의원, 박재완 국정기획수석, 심재철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문화부, 농식품부, 여성부 등은 다른 부처의 개각에 따른 영향이 예상되고 있다.

더불어 유명환 외교부 장관의 후임엔 김성환 청와대 외교안보수석과 이태식 전 주미대사가 거론되지만 G-20 ‘서울 정상회의’를 위해 유임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많은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임태희 신임 대통령실장이 올해 54세임을 감안하면 현재 평균 60세가 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 각료들이 대거 젊은 세대로 교체될 가능성을 쉽사리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편 개각단행시기 역시 정가의 관심사인데 당초 여권 주류세력에서 8월이후로 전망했으나 인적개편 시기가 늦어질 경우 7.28 재보선 결과에 악영향을 주고 쇄신효과를 반감시키는 동시에 최근 여권내부의 권력투쟁현상에 대해 부작용을 조기 진화할 필요성이 높기도 하다.

따라서 여권에선 7.28 재보선 이전 국민들의 전폭적인 공감을 확보하는 개각을 통해 정국을 반전시켜 후반 국정운영 주도권을 재탈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포스트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