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환 의원, 공공산후조리원 확충 요구

▲ 김기환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이도2동 갑). ©Newsjeju
▲ 김기환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이도2동 갑). ©Newsjeju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 있지 못한 국내에서 특히 제주시엔 공공산후조리원이 단 한 곳도 없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김기환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이도2동 갑)은 28일 제418회 정례회 2차 본회의장에서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해 이 문제를 꺼냈다.

김기환 의원은 "보건복지부의 2021년 산후조리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산후조리원 이용 시 평균 소요비용이 243만 원"이라며 "출산율은 급격히 떨어지고 있지만 평균 출산 연령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산후조리원의 역할이 커질 수밖에 없는 환경이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김 의원은 제주도 내 산후조리 시설의 불균형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6월 기준 제주의 산후조리원 수는 7곳이다. 이 가운데 5곳이 제주시에 몰려있으나 모두 민간시설이다.

이를 두고 김 의원은 "민간산후조리원은 대게 연계된 병원에서 분만하지 않으면 예약이 어려워 이용 자체를 할 수 없는 체계"라며 "이 때문에 자가에서 조리를 하거나 원정 산후조리를 떠나야 하는 상황이 빈번하다"고 말했다.

때문에 저출산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소한다는 차원에서라도 공공산후조리원의 추가 설치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자신도 결혼과 출산을 지켜본 '아빠'라면서 "새 새명의 소중함을 지키고 축복해야 하는 시기에 산후조리에 대한 경제적 부담은 경감돼야 한다"며 "제주도가 최적의 환경에서 산후조리를 누릴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