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폭우 대비 축사 시설물 관리 및 예방접종 관리 당부

서귀포시는 여름철 악성가축전염병 차단방역을 위한 방역관리를 강화한다.

기상청에 따르면 7년 만의 슈퍼 엘니뇨 발생 등 역대급 폭염과 폭우가 예상됨에 따라, 여름철 가축질병에 의한 축산농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축종별 질병 관리 요령을 홍보하고 악성가축전염병 유입에 대비한 방역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소 기립불능증, 열사병 등 고온 스트레스로 발생하는 가축질병은 위생적인 환경과 온도, 환기, 사양관리로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차광막 및 단열재 설치, 가축의 몸에 차가운 물 살포, 환풍기 가동으로 축사 내 적정온도 유지, 탈수예방을 위해 충분한 물과 비타민제, 대사촉진제 및 칼슘·소금 등 미량 광물질을 급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마 이후 증가하는 모기는 유사산, 기형송아지를 유발하는 모기매개성 가축전염병(돼지 일본뇌염, 소 유행열, 소 아까바네 등)을 전파하므로 예방접종을 통해 사전에 예방해야 한다.

서귀포시는 악성가축전염병 유입 차단방역 대책으로 방역시설 사전 점검을 강화할 예정이다.

양돈농가의 폐사축 보관함 설치 여부 등 강화된 8대 방역시설을 중심으로 점검하며, 가금농가는 소독시설 적정 운영 여부를 중점 확인한다.

또한 연중 거점소독센터 상시운영, 밀집사육지역 소독지원, 방역인프라 시설 지원사업 추진 등으로 방역관리를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축산농가에서는 여름철 가축질병 예방을 위해 사양관리와 소독 ․ 차단방역을 생활화하고, 가축전염병 발생 의심 시에는 신속히 가축방역기관에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