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17일 도정현안 공유회의서 강조

▲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재난재해 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Newsjeju
▲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재난재해 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Newsjeju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최근 집중호우로 육지부에서 인명 및 재산피해가 속출한 것을 두고 제주에서도 각종 재난 재해 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17일 오전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을 주재한 자리에서 "재난안전 담당자를 비롯한 전 공직자가 사전 재난대비에 소홀함 없이 만전을 기해달라고"고 요청했다.

오 지사는 "집중호우로 희생되신 분들과 유가족들께 깊은 위로를 전한다"며 "실종자 한 분이라도 조속히 돌아오기를 빌며, 재난상황이 빨리 수습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오 지사는 "제주지역은 이번 집중호우로 큰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이번 주 호우 예보가 이어지고 태풍 등 자연재난에 종합적으로 대비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지난해 안전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냈지만 자만심을 갖게 되면 한 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공직자들은 주어진 역할에 소홀함 없이 철저하게 재난재해에 대비해달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지사는 "최근 타 지역에서 맨홀 추락사고가 잇따르는 만큼 도내 맨홀 점검과 함께 빠른 시일 내에 침수 저지대와 침수 예상지역, 다중이용시설 인근에 우선적으로 맨홀 추락 방지시설을 설치하라"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오 지사는 하반기 정기인사의 추진배경을 설명하며, 주요 정책사업들이 하반기에 성과를 거두도록 최선을 다할 것도 지시했다.

오 지사는 "지난해부터 진행해 온 주요 정책사업들이 이제 막 성과를 내는 시점에서 사업이 흔들림 없이 추진돼야 한다"며 "올해 하반기에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또한 오 지사는 "하위직을 포함해 공직자들의 잦은 보직변경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공직사회 모두가 한 팀이라는 생각으로 서로 존중하고 격려하며 힘을 실어주며 업무를 추진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을 위한 도민 공론화 추진 ▲제주가치 통합돌봄 정보시스템 구축 ▲사회관계망(SNS) 활용 주요 정책 홍보 강화 ▲테마파크 산림훼손 등 불법행위 집중 단속 등 현안을 공유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