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제주 지역현안 여론조사 결과 발표
"제2공항 주민투표하자" 76.6%
"일본 핵오염수 해양방류 정부 대응 미비" 72.7%

▲  ©Newsjeju
▲31일 오전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제주지역 주요현안 도민여론조사 결과 공개 기자회견을 가졌다. ©Newsjeju

제주지역 주요현안에 대한 도민여론조사 결과, 지역이나 정치성향과 무관하게 제2공항 주민투표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의 핵오염수 해양방류 대응에 대해서는 대다수가 잘하지 못한다고 평가했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는 31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서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 및 제2공항 문제 등 제주지역 주요현안에 대한 도민여론조사 결과 공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연대는 "도민의 민의를 확인하는 여론조사를 시행했다"며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와 제2공항 기본계획안에 대한 제주도의 의견제 등이 모두 8월에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옴에 따라 여론조사가 긴급하게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기자회견서 연대는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 27일부터 이틀간 만 18세 이상의 제주도민 1001명에 대해 전화 인터뷰를 시행한 결과를 공개했다.

우선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와 관련한 여론조사 결과, 일본이 핵오염수를 투기한다면 제주도 해안이나 수산물이 오염될 것으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77.2%가 '그렇다'고 답변한 것으로 드러났다.

▲  ©Newsjeju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 정부대응 설문조사 결과. ©Newsjeju

이와 함께, 우리 정부가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 대응을 잘하고 있는지 물은 결과 '잘하지 못한다'는 답변이 72.7%로 나타났다.

연대는 이 결과에 대해 "설문조사에서 국제원자력 기구 IAEA와 일본 정부가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 도민 다수가 믿지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또, 윤석열 정부가 사실상 일본 편을 드는 현 상황에 강한 반감을 드러낸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해석했다.

도민들은 우리 정부가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에 가장 먼저 대응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 ▲태평양 연안 국가들과의 연대 38% ▲원산지 표시 강화 및 방사능 안전성 인증제 시행 24.8%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 19.7% ▲수산업, 관광업, 해녀 등 피해실태 조사와 그에 따른 지원 10.7% 순으로 답변했다.

연대는 "일단 외교적, 국제법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먼저하고 그 후에 실제 일본 정부가 핵오염수를 해양투기 할 때 우리도 그에 상응하는 강력한 조처를 하라는 도민의 생각을 읽을 수 있는 대목"이라고 풀이했다.

이날 기자회견서 제주 제2공항 계획과 관련한 도민 여론조사 결과도 공개됐다. 

우선 제주도 공항 인프라 확충을 위한 최적의 방안에 대해서는 과반이 넘은 52.2%의 도민이 현 제주공항의 확충을 뽑았다. 성산에 제2공항을 지어야 한다는 의견은 30.2%였다. 

이에 연대는 "도민의 숙원사업이라고 거명돼 추진되던 공항 인프라 확충의 가장 강력한 대안이 제주공항의 시설개선에 있음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라고 말했다.

제2공항을 주민투표로 결정하자는 의견은 76.6%로 나타났다. 

▲  ©Newsjeju
▲제주도민 1001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 ©Newsjeju

특히, 제2공항 찬성의견이 우세한 서귀포시 지역에서도 71.1%가 주민투표를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을 비쳤고 제2공항 건설을 주도하는 국민의힘당 지지층에서도 68.4%가 주민투표로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도민 다수가 찬반이나 정치 성향과 무관하게 주민투표를 요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연대는 "그만큼 제2공항만큼은 도민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 도민사회의 뜻"이라며 "그것이 오랜 갈등을 봉합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임을 도민들이 체감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연대는 "이번 여론 조사 결과로 연대는 윤석열 정부가 핵오염수 해양투기에 더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제2공항과 관련해서는 도민 다수가 여전히 제2공항을 바라고 있지 않음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오영훈 도지사는 지금이라도 주민투표를 국토부에 요구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바꿔 대다수 도민들이 주민투표를 요구하고 있음을 관철해야 한다"며 "국토부 원희룡 장관 역시 도민의 뜻에 따라 주민투표를 실시해 지방자치 발전과 민주주의 발전에 이바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에 참여한 20개 단체는 다음과 같다.

▲곶자왈사람들 ▲서귀포시민연대 ▲서귀포여성회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제주대안연구공동체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제주민예총 ▲제주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장애인인권포럼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평화인권연구소왓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흥사단 ▲제주DPI ▲제주YMCA ▲제주YWCA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