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귀포시 안전총괄과 안전기획팀장 강 대 선. ©Newsjeju
▲ 서귀포시 안전총괄과 안전기획팀장 강 대 선. ©Newsjeju

서귀포시 안전총괄과 안전기획팀장 강 대 선

길었던 장마가 끝나고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폭염속 여름을 안전하게 보낼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하루 최고기온이 33℃ 이상의 불볕더위가 이어지는 것을 폭염이라고 부르고, 2일 이상 지속될 경우는 폭염주의보, 35℃ 이상 지속될 경우는 폭염 경보를 발령한다.
기상청으로부터 폭염주의보 발령이 계속되고 있는 와중에 매년 이맘때 즘이면 전국에서 온열질환 사고가 뉴스에 오르 내리곤 한다. 폭염으로 인한 온열환자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고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폭염을 잘 이겨내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 행동요령을 익히고 실천해야 한다.
우선 여름철에는 수시로 기상 상황을 잘 확인해야 한다. 기온이 가장 높은 12시부터 5시 사이에는 영농활동 등 야외 활동을 자제하고 외출 시에는 창이 긴 모자나 햇빛 가리개를 착용해야 한다. 또한 복장은 밝고 부드러운 계열의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는게 좋고, 땀을 많이 흘릴 시에는 충분한 휴식과 시원한 물로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 특히 무더위가 심한 시간대에는 햇빛에 노출되지 않는게 좋고, 어린이와 노약자는 더위에 취약 하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폭염에 따른 탈진은 열로 인해 과도한 땀을 많이 흘려 수분과 염분이 적절히 공급되지 못하는 증상으로 무기력감과, 피로, 근육경련,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119에 신고하고 신속히 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폭염 발생은 막을 수는 없지만, 우리의 노력과 적극적인 대처로 폭염 피해는 충분히 예방하고 줄일수 있다. 올여름 폭염 예방수칙 준수와 현명한 대처로 도민 모두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무더위를 잘 이겨내길 바라본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