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한 명 숙. ©Newsjeju
▲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한 명 숙. ©Newsjeju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한 명 숙

코로나19가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중국 전역을 강타하고 빠른 속도로 전세계로 확산되었고 현재까지 국내 누적확진자 33,332,073명(`23. 8. 2. 0시 기준)이며, 누적 사망자 35,339명이 발생하여 치명률 0.11%이다,

지난 6월 1일 위기단계 하향 이후, 6월 4주차부터 확진자가 증가하기 시작하여 7월 4주일평균 확진자 수는 4만 5천여명이 발생하였다. 발생 규모가 지속 증가추세이나 중증화율과 치명률은 낮은 수준이며, 병상 가동률 50% 이하로 유지되나 신규 확진자가 지속 증가할 경우, 60세 이상 고위험군의 위중증 및 사망 증가세 우려되는 것은 사실이다.

현재의 발생 규모는 작년 여름철 유행정점 대비 약 35%, 겨울철 유행정점 대비 60%의 규모이며 작년 여름철 유행 시기 치명률의 약 30% 수준으로 질병 위험도가 많이 낮아졌다.

정부에서는 최근 확산세는 면역 저하로 인한 재감염 및 격리의무 해제로 증상이 있어도 검사받지 않는 사람이 증가하고 야외 활동 및 냉방기 사용이 증가와 마스크 미착용 등이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건강한 분들에게는 코로나19가 인플루엔자 수준으로 당분간 연 1~2회 크고 작은 유행양상이 반복될 것으로 예상되며, 자율방역 기조하에 일상 방역수칙 준수와 고위험군 보호 중심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당국은 작별을 고하는데 떠날 생각 없는 코로나』라는 언론 보도가 있었다. 말 그대로 잠잠하는가 싶어 좀 한숨 돌리려고 하면 다시 확산이 반복되어 보건소 대응인력들의 진을 뻬놓고 있다.
  
다시는 있어서도 있을 수도 없는 감염병 재난사태는 우리에게 다시 한 번 대응 대비 및 의료 인프라 구축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있다. 이에 지난 7월 28일 시도 보건국장회의에서 중앙수습본부는 광역자치단체에서 보건소별 감염병 전문인력 등 현황 조사하고, 방역대책본부는 감염병 관련 위기상황 시 조직 및 인력 확대 등 효율적 대응 위한 중앙과 지자체 간 소통시스템 구축하겠다고 하였다.

여름 휴가철 이동량과 대면 접촉이 증가하는 만큼 마스크 적극 착용 및 손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방역수칙 준수 및 3밀(밀폐⸱밀집⸱밀접) 환경에서의 주기적인 환기와 소독을 실시하고 호흡기감염병으로 진단된 경우, 가족과 이웃 등의 건강을 위해서 가급적 외출을 자제 및  의료기관 방문 등 외출 시 마스크 착용하는 것만이 감염을 최소화 하는 최선의 방책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