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 민간소비 활성화 위한 10대 정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가 지역경제 성장 동력인 민간소비를 유도하기 위해 10가지 정책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최근 제주경제는 소비심리가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관광수요 감소 및 주택경기 지속 부진 등으로 하반기 경기회복의 불확실성은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이에 제주도정은 하반기 경기 반등에 민간소비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민간소비 활성화를 위한 소비진작 정책들을 꺼내들었다.

우선, 탐나는전과 관련한 정책들이 연말까지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고, 오는 11월에 있을 코리아세일페스타에 맞춰 개인별 구매한도 상향 및 할인 경품 이벤트 개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민관협력형 배달앱도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가맹점 유치를 확대하고, 할인 이벤트 및 특정일 할인쿠폰 제공 등을 통해 소비촉진을 강화한다. 현재 가맹점 수는 2649개소이며, 연말까지 5000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경영위기 극복에 힘이 되도록 '맛있는 행복 나눔 캠페인'을 전개하고, 전통시장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오는 11월에 '제주지역 전통시장 우수상품 전시회'가 개최된다.

제주생산제품 직영매장인 'e-제주몰'에서는 9월 추석과 연말에 할인 이벤트(5~20%)를 진행하고, 온-오프라인 판로망 확대(신규 4개 채널) 및 소상공인 구독경제화 지원사업을 통해 정기구매가 가능한 제주제품 판매를 지원한다.

또한 민간형 워케이션 이용객들이 읍면지역 상권을 활용할 수 있도록 바우처를 지급하고 여가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농·수·축산물의 1차상품 소비촉진을 위해서도 각종 할인행사와 제주감귤 구매 시 소비쿠폰 제공, 한우 소비촉진 등 각종 할인 및 이벤트 행사도 병행한다.

이와 함께 물가 안정 종합상황실을 상시 가동해 농·수·축산물, 개인서비스 등 6개 분야에 대한 물가지도 점검으로 유통질서를 확립하고, 하반기 지방공공요금 인상 억제 및 에너지 민간 감시단 활동 등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착한가격업소를 새롭게 발굴하고, 이들 업소에게 가스 및 전기요금을 지원하거나 상수도사용료를 감면하는 지원 폭이 강화된다. 가스요금은 50만 원(1회), 전기요금 20만 원(1회), 상수도사용로 최대 월 6만 8000원 감면, 방역 지원 1회, 탐나는전 결제 시 10% 현장 할인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그 밖에 저소득·저신용자의 경제적 자립으로 가계 소비여력을 지원하기 위해 성실상환지원금 지급(1인 20만원), 금융소외자 소액금융(제주혼디론) 지원을 확대한다.

최명동 경제활력국장은 "민간소비 활성화를 위해선 가계에 긍정적 기대를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소비심리 회복 등 가계의 실질적 구매력를 높이도록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실효성 제고를 위해 주기적으로 추진상황을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