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평화나비, 14일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 기자회견
"정부의 제3자 변제안, 졸속적 해법"

▲  ©Newsjeju
▲제주평화나비가 14일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Newsjeju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맞아 제주 시민단체가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으로 모여 일본 정부의 사죄와 법적배상을 촉구했다.

제주평화나비는 14일 제주시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의 제대로 된 사죄와 법적배상이 평화를 위한 첫 시작"이라고 피력했다.

이들은 이날 "지금으로부터 32년 전인 1991년 8월 14일, 故 김학순 할머니의 용기 있는 피해 사실 증언으로 오랫동안 침묵해야만 했던 국내외 피해자들도 함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고 또 다른 김학순이 되어 일본 정부의 책임을 추궁해왔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시민들은 피해자들과 함께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진실을 알리고, 일본 정부에게 책임 인정과 진상규명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을 외쳐 왔다"며 "일본 정부는 여전히 진실을 외면하고 역사를 부정하고 왜곡하며 피해자들을 모욕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일본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과 2015 한일합의로 '위안부' 문제는 최종적, 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는 등의 주장을 하며 역사교과서를 왜곡하고 강제동원과 '위안부' 문제를 근본적으로 부정하고 있다"며 "시민들이 전쟁 범죄와 전시 성폭력의 역사를 기억하고 재발방지를 위해 건립한 소녀상을 철거하거나 설치방해를 위해 모든 방법을 동원해 압박해 왔다"고 꼬집었다.

제주평화나비는 이날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한국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를 지적했다.

이들은 "피해 당사국인 한국 정부의 태도는 너무나 굴욕적"이라며 "지난 3월, 한국정부가 발표한 해법안 '제3자 변제안'은 일본 전범기업에게 배상을 해야 한다는 대법원의 판결을 무시하며, 일본의 전쟁 범죄를 지워주는 졸속적인 해법안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더욱이 5월 정상회담에서 한국 정부는 '일본에게 사죄 요구할 생각 없다'는 발언을 하기까지 했다"며 "일본의 강제동원,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모두 부정하는 일본의 숙원을 한국 정부가 앞장서서 해결해 주고 있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제는 정부에 등록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는 9명"이라며 "이젠 정말 직접 사죄를 받을 수 있는 피해 생 존자들은 얼마 남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제주평화나비는 "피해 당사자들이 바라는 일본군 '위안부'문제의 해결은 결국 이 땅에 다시는 전쟁범죄로 인해 고통받는 피해자가 없는 평화의 세상이 오는 것"이라며 "일본 정부의 제대로 된 사죄와 법적배상은 이를 위한 첫 시작"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