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오후부터 금일 오전까지 제주 전역에 기습적인 폭우가 쏟아지면서 주택 일부가 침수되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Newsjeju
▲폭우 안전조치. 기사와 직접관련없음. ©Newsjeju

30일 제주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60mm의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면서 도로가 침수되고 주택 배수로가 막히는 등 소방당국의 안전조치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은 이날 "오늘(30일)과 내일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며 "특히 30일 밤까지 시간당 30~60mm의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면서 피해가 우려되니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오전 7시 40분을 기해 제주도산지, 제주도서부, 제주도남부, 제주도남부중산간에 내려졌던 호우주의보는 호우경보로 격상됐다. 북부중산간에 내려졌던 호우주의보도 오전 9시를 기해 호우경보로 변경됐다. 

새벽부터 강하게 내리는 비에 따라 안전조치 신고도 2건 접수됐다. 

이날 오전 8시 2분 경 대정읍 상모리에서는 도로가 침수됐다는 신고가 접수돼 출동한 소방 당국이 읍사무소에 인계조치했다.

오전 8시 31분 경에는 한경면 판포리에서 주택 배수로가 막혔다는 신고가 접수돼 소방 당국이 배수로 정비에 나섰다.

기상청은 31일까지 제주 전역에 30~80mm, 많이 내리는 산지는 120mm이상의 많은 비를 예보했다.

기상청 관계자는 "비가 내리는 곳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짧은 곳이 있겠고, 중산간 이상에는 낮은 구름대에 의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매우 짧은 곳이 있겠다"며 "내린 비로 인해 도로가 미끄러울 수 있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Newsjeju
▲30일 오전 9시에 발표된 호우속보. 제주지방기상청 제공. ©Newsjeju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