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14개 통상지원 기관이 참여
통상지원 기관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 수출애로 해소에 총력

▲  ©Newsjeju
▲산업통상자원부와 제주FTA통상진흥센터는 13일 도내 통상지원 기관이 참여하는 ‘제주지역통상진흥기관협의회’출범 협약식 및 수출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Newsjeju

국제 통상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가운데, 통상교섭에서 지역 수출기업의 애로를 적극 반영하고 정부·기관·지역 유관기관이 함께 협력하기 위한 ‘제주지역통상진흥기관협의회’가 출범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제주FTA통상진흥센터(센터장 강태욱)는 13일 제주 썬호텔 회의장에서 도내 통상지원 기관이 참여하는 ‘제주지역통상진흥기관협의회’출범 협약식 및 수출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제주지역통상진흥기관협의회는 제주특별자치도 경제활력국, 제주세관, 제주FTA통상진흥센터, 제주특별자치도경제통상진흥원, 제주테크노파크, 한국생산성본부, 한국무역협회 제주지부,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주지역본부, KOTRA 제주사무소,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제주지역본부, 한국무역보험공사 제주지사, 한국표준협회 광주전남제주지역본부, 한국산업단지공단 광주지역본부, (사)제주특별자치도수출협회 등 총 14개 기관이 참여했다.

이번 협의회 출범은 정부에서 주도하는 도내 첫 수출기관 거버넌스로서 수출기업 지원에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제주FTA통상진흥센터가 사무국 역할을 맡고 격월 간담회를 개최해 통상애로 발굴 및 정부 건의, 기관별 수출지원 사업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또, 이날 출범 협약식에 이어 간담회에서는 도내 수출기업 8개사로 부터 통상환경 전반에 걸친 애로 및 건의사항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구체적으로 ▲만감류에 대한 태국 검역협상 범위 확대 ▲설탕조제품 한중FTA PSR 개선 ▲RCEP 활용률 제고를 위한 대일본 수출품목 양허세율 조정 ▲수매확인서의 원산지포괄확인서 대체서류 인정 ▲해외인증 상호인정 ▲중국 수산물 수출에 따른 현실 애로 해소(갈치) ▲도내 영양분석 장비 렌탈 지원 ▲축산물 검역해제를 위한 협약 추진 요청 등이 논의됐다.

제주FTA통상진흥센터 관계자는 “이번 출범된 제주지역통상진흥기관협의회가 급변하는 국제 통상환경 속에서 도내 수출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고 대응력을 향상하는데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