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특별자치도청 환경정책과 김형우 주무관. ©Newsjeju
▲ 제주특별자치도 환경정책과 김형우 주무관. ©Newsjeju

제주특별자치도 환경정책과 김형우 주무관

평소 환경교육도시에 대해 아는지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환경교육을 위한 도시?“, ”환경교육하는 도시?“ 라는 확실한 표현이 아닌 재질문의 답변을 많이 한다. 
위와 같은 두 개의 대답 모두 ”환경교육도시“ 의미에 포함된다.
그렇다면 환경교육도시란 정확한 정의는 무엇이며 어떻게 추진되어왔을까?

환경교육도시란,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반, 협력, 교육서비스 등 여건이 잘 갖춰져 있는 도시를 의미하며, 환경부에서 지역주도 중심의 환경교육과 탄소중립 정책을 강화하기 위해 2020년 시범공모를 첫 시작으로 추진해 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환경교육 조례 개정, 환경교육센터 지정, 환경교육계획 수립 등을 통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고 도민 누구나 환경교육을 참여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올해 환경부에서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환경교육도시 공모사업에서 10월 26일 제주가 선정되었다고 발표되었다.

 이번 환경교육도시 지정을 계기로 그동안 제주에서는 기후 위기 대응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전 도민에 국한하여 친환경 생활 유도 환경교육을 추진해왔다면 앞으로는 도민에서 입도객까지 대상 확대에 노력해 보고자 한다.

앞으로는 제주 환경교육도시는 ’흐르는 물은 썩지 않는다‘라는 속담처럼 지속적으로 국가 정책에 맞춰 관계 부서들과의 협업 등 노력을 통해 환경교육도시하면 제주도가 바로 떠오를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다짐해 본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