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부보건소 의료기술7급 김 신 화. ©Newsjeju
▲ 동부보건소 의료기술7급 김 신 화. ©Newsjeju

동부보건소 의료기술7급 김 신 화


최근 대만을 여행하게 되었다. 여행 전 인터넷으로 보는 대만이라는 나라는 아주 아름답고 좋은 것만 보였다. 여행 첫날 가이드는 대만의 현 실상을 가감없이 얘기해주었다. 공직자들의 부정부패가 너무나 심해 사회는 불안하고 경제는 흔들리며 국민들의 삶은 넉넉하지 못하다고 너무나 안타까워했다. 이처럼 공직이 바로서지 못한다면 국민들은 몇십배나 더 힘든 삶을 살아야 한다.
공무원은 사회 구조를 형성하고 의미있는 변화를 추진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그래서 더더욱 정직, 투명성, 책임감 등 모든 면에서 윤리적인 행동과 성실함을 보여주어야하고 사람들에게 신뢰와 자신감을 키워 공직의 청렴한 문화를 만들려고 노력하여야 한다. 
하지만 청렴을 유지한다는건 쉬운 일이 아니다. 잠깐은 누구나 할 수 있겠지만 매순간 청렴한다는건 융통성이 없다, 저런 사람과는 일을 하기가 너무 힘들다, 깐깐하다 등등 부정적인 말이 따라온다. 이런 부정적인 말은 이해관계와 상하관계가 얽혀 있는 공직 생활에서 누구도 듣고 싶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공적인 업무를 할 때 매순간 옳은 방향으로 결론을 내려야 한다. 공직자의 판단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공무원으로서 우리의 행동과 결정에 대해 항상 책임을 지고 청렴을 우선시하며 공정한 업무 수행을 하려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