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귀포보건소 장 은 영. ©Newsjeju
▲ 서귀포보건소 장 은 영. ©Newsjeju

서귀포보건소  장 은 영

  10월 10일은 세계 정신건강의 날로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하여 제정된 법정기념일이다.
  우리나라는 대한신경정신의학회에서 1968년 정신병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편견으로 치료받지 못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4월 4일을 ‘정신건강의 날’로 제정하였다가 2017년 5월 ‘정신건강복지법’이 전면 개정되면서 세계 정신건강의 날인 10월 10일로 ‘정신건강의 날’을 변경하였다. 또한, 매년 정신건강의 날이 포함된 주를 ‘정신건강’ 주간으로 정하여 지자체, 기관, 단체 등에서 다양한 행사와 교육, 홍보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고 있다.

  올해도 10월 10일 정신건강의 날을 맞아 10월 9일부터 10월 20일까지 홍보 주간으로 전국적으로 10월 중 다양한 홍보와 행사가 운영되고 있으며, 우리 서귀포시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도 “마음에도 건강검진이 필요합니다.”를 주제로 정신건강의 날 기념 홍보와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 10일부터 시작한 워크온 활용 ‘걸으면서 내 마음 살펴요’ 챌린지는 10일 동안 70,000보를 걷고, 신청 보건소를 방문하여 스트레스 측정을 해보면서 내 마음 살피기 수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지난 1일과 12일에는 우리 센터 등록 회원들이 직접 지역사회 적응훈련도 하고, 가족과 함께하는 야외 프로그램을 통하여 힘들다고 말하기 표현하는 기회의 장도 만들었다. 또한 정신질환에 대한 잘못된 인식개선과 전문가 치료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우리 동네 마음 안심 병원, 약국에서 홍보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으며, 서귀포시민 대상으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함께하는 마음 건강 토크 콘서트와 영화관람 문화행사를 개최하여 지역주민이 정신건강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건강검진"이란 건강 상태 확인과 질병의 예방 및 조기 발견을 목적으로 진찰 및 상담, 여러 가지 검사 등 의학적 검진을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정신건강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행복에 큰 영향을 끼친다.”라고 생각은 하지만 정신건강 검진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이번 정신건강 주간을 계기로 미루지 말고 오늘, 가까운 곳을 방문하여 마음 건강검진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서귀포시청 1청사와 서귀포보건소에 비치되어 있는 무인 정신건강 검진기를 이용하여 검사해 보자.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