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0~11.4 제주국제청소년포럼 개최
세계 12개국, 29개 도시 201명 참석

▲  ©Newsjeju
▲제14회 제주국제청소년포럼 팜플렛. 제주교육청 제공. ©Newsjeju

미래 세대 글로벌 리더인 세계 각국의 청소년들이 제주도를 찾아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머리를 맞댄다. 

제주도교육청은 오는 31일부터 11월 4일까지 제주시 애월읍 MG제주연수원에서 제 14회 제주국제청소년포럼 '글로벌 파트너십을 위한 청소년 역량 강화 : 지속 가능한 미래 구축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엔 제주교육청 교육교류협력 기관 및 제주특별자치도의 자매·우호 결연을 맺고 있는 세계 12개국, 29개 도시, 201명의 학생과 교사들이 참가해 각종 문화 체험, 패널 토론 및 다양한 문화교류를 하게된다.

패널토론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기회 불평등 해소 ▲학교폭력(총기 사건, 마약 등)으로부터 안전한 학교와 사회망 구축 ▲기후변화에 대응과 환경 지속가능성 촉진 ▲이념적 극단주의와 테러리즘을 극복하고 세계의 전쟁 방지 등의 실천 방안을 주요 의제로 총 8개 패널이 현장에서 토론을 벌이게 된다. 

또 현재 워싱턴 D.C. 소재 한미경제연구소의 소장이자 CEO로 재직 중인 캐슬린 스티븐스 전 주한미국대사가 제주를 직접 찾는다. 스티븐스 대사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21명의 대한민국 주재 미국 대사 가운데 최초의 여성이며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최초의 미국 대사였고 현재도 한미동맹 증진을 위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포럼에서 스티븐스 대사는 '한국에서 얻은 인생의 교훈(Life Lessons from Korea)'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할 예정이다. 

포럼의 모든 행사는 영어로 진행되며 제주학생외교관 35명이 행사 진행을 맡는다.

도내 고교에서 선발된 16명의 학생들도 제주대표로 참가하며 각 고교에서 신청한 200여 명의 학생들은 개막식과 패널토론 결과발표회에 방청으로 함께 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제주국제청소년포럼에 참가하는 세계 도시의 청소년들이 글로벌리더십 함양과 국제적 교류 네트워크 마련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행사 운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청소년 참여의 대표적인 국제행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홍보에 매진하고 해외 교류·참여 도시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