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시청 세무과 실무수습 강 민 주. ©Newsjeju
▲ 제주시청 세무과 실무수습 강 민 주. ©Newsjeju

제주시청 세무과 실무수습 강 민 주


청렴이 중요한 덕목으로 강조되고 있다. 왜 청렴해야 할까. 청렴하지 못했을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들이 크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청렴하지 못한 사례들을 접하면서 국민들이 신뢰를 잃게 되고 이것은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의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청렴해야 한다.

그렇다면 청렴이란 무엇일까. 청렴의 의미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다는 사전적 의미와 사례·증여·향응을 받지 않는다는 좁은 의미에서부터, 맡은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투명하고 공정하게 일을 처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친절하고 적극적으로 일한다는 넓은 의미로까지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청렴을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떻게 청렴할 수 있는가. 실무수습 첫 날 오리엔테이션에서 청렴교육을 받았다. 첫날 청렴교육을 받다니 얼떨떨했지만 동시에 청렴이 얼마나 중요한 가치로 여겨지는 지 알 수 있어 좋았다. 이렇게 교육을 통해서 청렴이 갖는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자주 갖는 것이 청렴을 실천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다. 또 민원인 분들께 친절하게 설명해 주시는 다른 선배님들을 보면서도 넓은 의미의 청렴을 느낄 수 있었다. 이렇듯 가까이에서 좋은 사례들을 보고 들으면서 어떻게 청렴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실무수습으로 일한 지 이제 막 한 달이 되었을 뿐이지만 청렴의 중요성을 보고 들으면서 청렴이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청렴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생각하게 되었다. 짧은 고민으로 끝내지 않고 앞으로도 계속 청렴에 대해 생각하고 청렴의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