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방동 서 효 은. ©Newsjeju
▲ 정방동 서 효 은. ©Newsjeju

정방동 서 효 은

공직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업무에 대한 능력이나 성실함도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청렴은 공직자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공직에 들어서기 전, 청렴이라는 단어는 익숙지 않았었지만 신규 발령을 받은 현재는 아침에 출근을 하면 익숙하게 보이는 청렴 교육 팝업과 관련 포스터 등 일상에서 쉽게 마주하게 된다.

청렴의 한자어는 맑을 청(淸)에 청렴할 렴(廉)으로 맑고 청렴함을 의미하고, 사전적 의미로 ‘성품과 행실이 높고 탐욕이 없는 것’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다산 정약용 선생이 편찬한 ‘목민심서’는 청렴을 그 핵심 주제로 다루고 있다.
“청렴은 목민관의 기본 임무이고, 온갖 선의 근원이며, 모든 덕의 근본이다. 청렴하지 않은 마음으로 목민관 노릇을 할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다.”라는 내용을 보면, 공직자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청렴을 강조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현재에도 공무원의 6대 의무 중 하나인 청렴의 의무는 곧 일상생활에 모범을 보여야 할 공무원이 갖춰야 하는 제일 중요한 의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청렴을 공직자가 재물을 탐하지 않고 뇌물을 받지 않는 것으로 정의했지만, 오늘날 국민들은 공무를 수행할 때 해야 할 일을 소홀히 하거나 업무를 태만하는 것도 청렴하지 않다고 여기며 청렴의 범위가 확대되었고 모든 공직자가 변화를 주도해야 하는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므로 공무원은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공직에 임해야 하며, 내 사소한 행동 하나가 공무원 조직 전체에 대한 신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생각을 항상 가지며 기준에 맞지 않는 행동인지를 수시로 살펴보아야 한다. 이어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간다면 어느 순간 신념과 태도에 자연스레 스며들고 나아가 청렴한 조직문화를 만드는 데에 기여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