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홍동주민센터 이 영 상. ©Newsjeju
▲ 서홍동주민센터 이 영 상. ©Newsjeju

서홍동주민센터 이 영 상

현재, 우리는 100세 시대를 넘어 120세 시대를 기대하고 있다. 급격한 사회 변화와 함께 기대수명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건강하게 노년을 즐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을 건강수명이라고 부르며 이는 기대수명에서 병에 시달리는 기간을 제외한 건강한 시간을 나타낸다. 

이러한 건강수명을 오래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운동하는 습관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운동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시간과 비용을 들일 필요는 없다. 걷기와 계단 오르기 등 일상 생활에서도 충분히 운동이 가능하다. 걷기는 다른 운동에 비해 운동량은 적은 편이지만,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걷기는 실내에서도 가능하기 때문에 날씨의 영향 없이 언제든지 꾸준히 할 수 있다. 멀지 않은 거리는 걸어서 다니고 높지 않은 곳은 계단을 오르는 등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실천하려는 습관이 필요하다. 걷기는 심장, 뇌, 폐 건강 개선에 도움을 주고 허리디스크와 고혈압, 당뇨에도 도움이 된다. 걷기 효과를 느끼려면 식후 걷기가 좋다. 식후에 걷게 되면 혈류의 흐름도 좋아지고 소화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식후 걷기는 혈당을 떨어뜨리는 것에도 도움이 된다. 

요즘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더운 여름이 지나고 완연한 가을 날씨를 보이고 있다. 서귀포시에는 도심 속의 풍부한 자연적, 인문적 자원을 느끼며 걸을 수 있는 하영올레코스와 다양한 산책로가 마을 곳곳에 있으니 걷기 좋은 날씨인 만큼 가볍게 산책을 하면서 신체건강과 정신건강을 챙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행복하고 즐거운 삶을 누리기 위해서 우리는 많은 측면에서 신경써야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이라고 생각한다. 돈과 시간이 있더라도 건강이 따르지 않는다면 많은 것들을 즐기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지금부터라도 걷기 운동을 실천하여 운동 습관을 들여 우리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보내길 기원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