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저지종 수정란 이식 성공,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기대

▲  ©Newsjeju
▲제주시는 ‘젖소품종 교체 사업’을 통해 첫 저지종 송아지를 탄생시켰다.©Newsjeju

제주시는 기존 홀스타인 품종 젖소를 저지종 품종으로 교체하기 위한 ‘젖소품종 교체 사업’을 통해 첫 저지종 송아지를 탄생시켰다. 

올해 1월 조천읍 대흘리 고창범 농가(샘물목장)에서 저지종 수정란을 이식해 최근 송아지 1두가 탄생했다. 

저지종 수정란 이식은 수정란 공급업체가 타품종이 혼합되지 않은 순수한 고능력 저지종 수정란을 생산·공급하면, 수정란 이식업체에서는 수란우(대리모)를 선별해 수정란 이식을 시행하는 과정을 거쳐 이뤄진다.

젖소의 평균 임신기간은 280일이며, 지난 1월부터 저지종 수정란 이식이 본격 시작돼 이번 첫 출산을 기점으로 향후 저지종 송아지의 대량 생산이 예상된다.

젖소 품종교체사업은 탄소중립·환경친화 축산업 육성을 뒷받침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및 분뇨 배출이 상대적으로 적고, 고단백·고지방 우유 생산이 가능한 저지종으로 품종을 교체하는 사업이다.

한편, 제주시는 2022년도에 처음으로 예산 2억 원을 확보해 저지종 수정란 89개(캐나다산74개, 국내산15개)를 구입해 수정란 이식을 진행한 바 있으며, 올해도 국내산 저지종 수정란 127개를 구입해 이식을 진행하고 있다.

홍상표 축산 과장은 “축산환경규제 강화, 누적 잉여원유량 증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젖소 농가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젖소품종교체 사업을 추진 중이며, 저지종 우유 생산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가 창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