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산읍 주차문화개선위원장 김 동 현. ©Newsjeju
▲ 성산읍 주차문화개선위원장 김 동 현. ©Newsjeju

성산읍 주차문화개선위원장 김 동 현

며칠 전 모 방송 드라마에서 타인의 차량을 막아서는 이기적인 주차 행위에 숨겨진 힘을 이용, 잘못된 주차 행위를 바로잡고 차량 소유자를 혼내주는 장면을 시청할 수 있었다.
드라마 속에서는 재미를 더해주고자 이러한 장면을 보여 주었지만 운전자의 양심을 버리는 잘못된 주, 정차 행위는 드라마 속 이야기만이 아니라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차량 운전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교통 혼잡지역에 불법 양렬주차로 인하여 차량 진출입에 어려움을 마주했던 경우를 접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두 개의 주차면을 차지해 다른 차량의 안전한 주차와 공간 확보를 어렵게 하는 이기적인 주차행위와 해당 차량이 아님에도 장애인, 전기차 전용 주차 공간등에 주차하는 등 잘못된 주차 행위는 이제 힘들고 어렵게 찾아야 나타나는 보물이 아니다.

주차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과 교통혼잡 등의 주차 문제는 한정적인 주차 공간으로 인한 주차 공간 부족이 주원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주차 문화 계도, 주 정차 단속 카메라 설치, 단속 구역확대등의 조치와 더불어 공한지 무료 주차장 확대와 공영 주차장을 조성하는 등 다방면으로 안전하고 넉넉한 주차 환경을 조성해 보고자 관계기관에서는 노력하고 있으나 늘어만 가는 차량에 비하여 부족한 주차 공간으로 인한 교통, 안전사고는 계속적 으로 늘어만 가고 있는 게 현실이다.

주차 문제는 이를 해결해 보고자 하는 행정과 관계기관의 노력도 중요하다.
하지만 여기에 더하여 차량을 운행하는 모든 운전자가 타인의 안전한 환경을 먼저 생각하고 배려 해주는 주차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변화와 개선 의지가 있다면 주차 문제 해소는 결코 어려운 것만이 아니라고 필자는 강력히 주장한다.

차량 운행의 아름다운 꽃 “안전한 주차 문화” 운전자의 생각만 바꾸면 충분히 곱고 아름답게 꽃 피울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