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의 군사화 및 로켓 발사를 반대하는 사람들 24일 기자회견
"제주 군사화·기후재앙을 악화시키는 우주산업 반대"

▲  ©Newsjeju
▲24일 '우주의 군사화 및 로켓 발사를 반대하는 사람들' 제주도청 앞 기자회견. 주최측 제공. ©Newsjeju

제주 하원테크노캠퍼스에 내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한화 우주센터가 제주의 생태계를 파괴하고 군사기지화를 가속화 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우주의 군사화 및 로켓 발사를 반대하는 사람들'(이하 반대단체)등 개인 및 단체들은 24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생태계 파괴, 기후재앙 악화, 군사화 증가시키는 로켓 발사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제주도정과 한화시스템은 한화우주센터를 옛 탐라대학교 부지인 하원테크노벨리에 내년 상반기에 착공하는 것을 목표로 연말까지 행정절차를 밟고 있다.

이에 최근 제주도 도시계획위원회는 해당 부지에 한화시스템 주식회사가 신청한 공장 신축 개발행위 허가에 대해 조건부 수용 결정을 내린 바 있다.

반대단체들은 "환경적 피해를 포함, 여러 결정적 피해가 있을 것인데 제주도정이 지역 주민들과 충분한 토론과 논의를 거쳤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도정은 주민들을 호도하고 사실을 은폐하며 '테크노 밸리'라는 기술주의적 용어로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한화가 '우주센터'라는 이름아래 대량 생산 발사하는 위성은 소형 '합성개구레이더(Synthetic Aperture Radar·SAR)위성인데 군사 위성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며 "한화 우주센터의 저궤도 위성 시설은 민간 위성 뿐 만 아닌 군사 위성 생산, 그리고 민간 위성을 활용한 군 네트워크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만약 기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강정 해군기지에서 차로 10분 거리에 한화우주센터가 세워진다"며 "모 언론을 인용하면 '해군은 우주 인공위성 네트워크를 고도화하고, 해상 기반의 위성 요격 체계를 운용하는데 관심'이 많다. 제주해군기지는 올해 8월 캠프 데이비드 선언으로 사실상 한미일 동맹이 선언된 상황에서 향후 그 기능이 더욱 종속적으로 될 수 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한화 우주센터의 저궤도 위성 시설은 민간 위성 뿐만 아닌 군사 위성 생산, 그리고 민간 위성을 활용한 군 네트워크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며 "제주 땅에 해군기지가 세워진 것도 모자라 우주 센터가 계획되고 해상이 로켓 발사장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군비경쟁으로 전 세계의 민중은 더욱 더 생태계 파괴와 기후 재앙의 악화에 고통받을 것"이라며 "지상 발사는 토양을 오염시키고 해상 발사는 해양을 파괴하며 로켓 발사 중 발생되는 오염물질 등은 오존 층을 파괴시키고 기후 온난화를 가속화한다"고 우려했다.

반대단체들은 이날 "제주의 군사화와 기후재앙을 악화시킬 우주산업을 반대한다"며 "한화우주센터 건립을 백지화하고 로켓발사를 철회하라"고 목소리 높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