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가 경마공원의 레저세 인하와 제주경마공원의 교차투표 경주축소를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는 이에 반대하는 입장을 마사회에 공식으로 전달했다고 6일 밝혔다.

이에앞서 김태환 제주도 지사, 안동우 제주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 위원장, 현우범·문대림·구성지 도의원 및 문홍익 제주상공회의소 회장 등은 지난 4일 한국마사회를 방문, '레저세 인하 절대불가'입장을 설명했다.

제주도는 이와 관련, "부산·경남경마공원의 교차투표 경주를 현행 매주 금요일에서 금요일과 토요일로 확대하는 반면 제주경마공원의 교차투표 경주를 축소하는 방안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앞으로 경마공원 레저세 인하 등의 조치가 뒤따른다면 이는 제주경마장 설립취지에 어긋나는 처사로, 제주도민들의 분노를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도는 제주경마공원 운영과 관련, 레저세 377억원과 지방교부세 226억원 등 연간 603억원의 세수입을 유지하고 있다. 제주도는 한국마사회의 검토안 대로 레저세 인하가 이뤄질 경우 지방세 수입이 절반으로 떨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한편 한국마사회는 제주도 방문단에게 한미FTA 협상 출범으로 농어촌 지원확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데다 현행 경마관련 고율의 세율은 결국 불법 사설경마와 스크린 경마게임장 등의 운영을 부추겨 마사회 경마 매출액을 감소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마사회는 이에따라 자구책으로 레저세 인하 등이 불가피 하다는 종전의 입장을 되풀이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마사회는 최근 의원입법의 방식으로 지방세법 개정을 통해 레저세를 현행 18%에서 9%로 인하하는 한편 제주경마공원 교차투표 경주도 매주 두차례에서 한차레로 축소하는 방안을 검토, 제주지역 경제계 등으로 부터 심한 반발을 사고 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