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서비스연맹 관광레저산업노동조합, 13일 기자회견

▲  ©Newsjeju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서비스연맹 관광레저산업노동조합이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 관광산업 청년노동자 지원 조례' 제정을 촉구했다. ©Newsjeju

제주의 관광산업 노동자들이 '제주 관광산업 청년노동자 지원 조례' 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서비스연맹 관광레저산업노동조합(이하 노조)는 13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관광이 지속가능하려면 좋은 일자리, 청년노동자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9월 7일부터 약 3개월 간 관광사업장 밀집 지역과 민속 오일장 등지에서 관광노동자 및 도민 등을 만나 1350명에게 '제주특별자치도 관광산업 청년노동자 지원 조례' 주민발의 청구인명부에 서명을 받았다. 제주시에서는 1090명, 서귀포시에서는 232명이 서명했다.

이에 조민조례 청구 발의 요건인 제주도민의 550분의 1(1030명)을 넘겨 제주도의회에 청구인명부를 제출할 수 있게 됐다. 

이들이 요청한 조례에는 관광 청년노동자의 보호와 권리 실현이 담겼다. 제주도지사가 5년 단위 기본계획을 세우고 관련 사업 추진 및 이행 점검, 관광 청년노동자의 사회안정망 구축, 실태조사 등을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노조는 "관광은 대표적인 인적서비스 기반 산업이기에 k-관광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은 결국 일하는 사람에 달려있다"며 "하지만 그동안 관광정책은 관광노동자의 근로환경, 노동문제를 비중있게 다루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관광산업의 서비스 향상은 관광노동자가 존중받을 수 있는 노동환경에서 이뤄질 수 있다"며 "관광이 주력산업인 제주도가 관광노동자를 위해 실시하는 정책과 예산은 많이 부족한 편"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오늘 청구인명부를 제출하면 제주도의회에서 즉각 심의, 의결에 나서주실 것을 요청한다"며 "조례의 취지와 목적을 살려서 관광산업에 종사하는 청년노동자들의 현실을 반영해 권리 보호와 증진을 위한 정책을 추진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이 끝나고 노조원들은 제주도의회 담당부서에 '제주특별자치도 관광산업 청년노동자 지원 조례' 주민발의 청구인명부를 전달했다. 

▲  ©Newsjeju
▲기자회견이 끝나고 제주도의회에 청구인명부를 제출하기 위해 이동하는 노조원들. ©Newsjeju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