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남경필·정두언·정태근… 정치인 추가 사찰 얼마나

정치인 사찰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한나라당 4선 의원인 남경필 의원 부인을 사찰한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친이계 소장파인 정두언·정태근 의원에 대해서도 사찰이 이뤄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여기에 더해 정치권에선 여권 핵심부와 부딪쳤던 한나라당 소장파와 친박계 의원들, 야당 의원들을 상대로 한 광범위한 사찰이 이뤄졌다는 의혹이 퍼지고 있다.

당장 2008년 봄 국정원 직원인 이모씨가 정두언 의원의 뒤를 조사하다가 발각됐고, 당시 한나라당 내에서 국정원에 이씨에 대한 인사조치를 요구했다는 것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이 국정원 직원은 총리실의 한 부서에 2~3개월 임시근무하다가 그해 가을 국정원에 복귀했다. 정태근 의원의 경우엔 정부의 한 기관에서 부인이 부사장을 맡고 있던 컨벤션사업 전문업체와 거래한 기업들을 상대로 거래사유 및 내역을 추궁하는 등 관련 정보를 수집했다는 말이 나왔다.

주목되는 점은 남 의원과 정두언·정태근 의원이 공히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의 18대 총선 불출마와 2선 후퇴 등을 요구했다는 점이다. ‘반이상득 세력’에 대한 사찰 의혹이 제기되는 배경이다.

두 정 의원은 23일 모습을 보이지 않은 채 입을 굳게 다물었지만, 남경필 의원은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두언 의원과 정태근 의원 (사찰)얘기는 들었다”고 말했다. 여권 관계자는 “인사나 권력 사유화에 대한 불만이 친이계에서도 상당했다. 사찰 건이 더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친박계 의원 사찰 의혹도 불거졌다. 세종시 수정 논란이 한창이던 올해 초 사정 당국이 친박계 의원을 겨냥해 내사를 벌인다는 주장이 제기됐던 터다. 이성헌 의원은 지난 2월 “박근혜 전 대표가 모 종파의 스님과 식사를 한 뒤 정부 기관에서 스님을 찾아가 내용을 캐물었다”고 폭로했고, 홍사덕 의원도 같은 시기에 “의원 누구에 대해 마치 무슨 흠이 있는 듯 들쑤시고 다니면서 위협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에선 “여당이 그 정도 했으면 야당은 얼마나 더 했겠느냐”(한 재선의원)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특히 검찰이 지난해 안희정 충남지사(당시 민주당 최고위원) 등을 표적 수사하면서 친노(친노무현) 의원들을 무차별로 뒤졌다는 전언이다.

한 친노직계 의원은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사무실에서 회계 담당하는 여비서, 여비서의 신랑과 가족·친척까지 다 당했다”고 전했다. 수도권의 한 재선 의원은 “나뿐 아니라 동생도 계좌추적을 당했다. e메일도 다 뒤진다는 말을 듣고 e메일도 안하고, 도청 때문에 유선통화도 잘 안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