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현지 전기차 충전기 제조업체 Foreseeson과 MOU 체결

▲  ©Newsjeju
▲제주혁신성장센터 Route330 미래 모빌리티 분야 입주기업 HEI 가 지난 11일 미국에서 캐나다 전기차 충전기 개발·제조 업체인 ForeseeSon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Newsjeju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양영철, JDC)는 제주혁신성장센터 Route330 미래 모빌리티 분야(KAIST 위탁 운영) 입주기업 ㈜에이치이아이(HEI, 대표 이은석)가 지난 11일 미국에서 캐나다 전기차 충전기 개발·제조 업체인 ForeseeSon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HEI는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예방적 관리와 평가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배터리 건강 정보를 바탕으로한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업무 협약은 충전 데이터만을 이용해 전기차 배터리를 진단하는 HEI의 특허 기술을 캐나다 ForeseeSon의 충전기 및 기타 서비스에 탑재해 캐나다 전기차 사용 환경의 안전성을 제고하고자 체결했다.

이를 통해 ForeseeSon 충전기 이용 고객에게 배터리 진단 및 사전 위험 감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배터리 건강 상태(State of Health, SOH)를 평가해줌으로써 폐배터리 가치 평가의 기반까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이은석 HEI의 대표는 "이번 업무 협약으로 북미 충전 시장에서의 차별화된 ForeseeSon의 입지 구축 및 캐나다의 안전한 충전 인프라 확대 가속, 그리고 투명하고 공정한 배터리 정보 공유의 발판을 만들 수 있다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JDC 천구 산업육성팀장은 “지난 해 11월 전기차 배터리 진단 솔루션인 ‘비포(Biifore)’를 시장에 출시한 HEI가 빠른 시간에 해외 시장에 진출해 매우 기쁘다”며 “JDC는 앞으로도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의 입주기업이 해외 시장 진출에 도전할 수 있도록 JDC가 구축한 네트워크를 활용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JDC는 제주첨단과기단지 내 제주혁신성장센터에서 KAIST와 함께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유망 기업을 육성하고 있으며, 2024년 1월 현재 24개사가 입주해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