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특별법 거부권 행사 규탄 시민단체, 31일 제주도의회 앞 기자회견

▲  ©Newsjeju
▲31일 제주도의회 앞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특별법 거부권 행사 규탄 기자회견. ©Newsjeju

어제(30일) 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한 가운데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규탄 목소리를 냈다. 

이태원 참사 특별법 거부권 행사를 규탄하는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이하 단체)들은 31일 오전 제주도의회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태원 참사의 진상규명을 회피한 윤석열 정권을 규탄한다"고 피력했다. 

이태원 참사 특별법은 이태원 참사의 진상 규명을 위해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피해자 구제 및 지원 방안 등을 규정한 내용의 특별법이다. 

해당 법은 지난 9일 국회 본회의에서 재적 177석에 찬성 177표로 가결됐지만 30일 윤 대통령이 거부권(재의요구)을 행사하면서 희생자 유가족, 야당 등이 반발하고 있다. 

이날 단체는 "윤 정권의 거부권 행사로 이태원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기 바라는 유가족과 시민들의 염원이 짓밟혔다"며 "정권의 거부권 행사로 법안은 다시 국회로 돌아갔지만 폐기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유가족과 시민들은 간절한 마음으로 이태원참사 특별법의 공포를 바랐다"며 "얼마 전에는 참사가 벌어진 이태원 현장에서 대통령실 앞까지 오체투지로 행진했다. 먼저 떠난 이들을 기리는 마음과 특별법 공포를 촉구하는 걸음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국민의 뜻을 거스르고 진상규명을 회피하기 위해 거부권을 행사하는 윤 대통령은 대통령의 자격이 없다"며 "이태원 참사의 진상규명을 회피한 윤 정권을 규탄하며 우리는 참사의 진실을 밝혀내고 책임자 처벌과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는 날까지 싸울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