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사직 절차 진행 중... 조만간 채용 공고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임명 절차는 이사회 열린 후에 절차대로

▲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Newsjeju
▲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Newsjeju

김희현 정무부지사의 사퇴 이후 차기 정무부지사에 대한 인선 절차 진행 중인 가운데 아직까진 이렇다할 하마평이 없다.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일 오전 9시 제주도청 출입 기자단과의 차담회 자리에서 이에 대한 질문을 받자 "적임자를 찾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오영훈 지사는 김희현 전 정무부지사의 사퇴를 두고 "안타깝다"고 발언한 의미에 대해 "인사권자 입장에서 임명 기간 동안에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한 것을 두고 한 말"이라며 "고위공직자에 대한 품위유지 기준은 이를 바라보는 도민이나 언론, 공직 내부에서 모두 다를 수 있다"고 전제했다.

이어 오 지사는 "앞으로 임명하는 과정에서 고민이 깊은데, 정무부지사라는 자리가 업무분장으로 보면 관광과 1차산업을 종합적으로 관리감독해야 하고, 의회 및 언론과의 관계도 관리해야 하는 정무적 자리이기 때문에 이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조건을 갖춘 적임자를 찾는 게 간단치가 않다"고 토로했다.

오 지사는 "빠른 시일 내에 이 모든 조건을 갖춘 적임자를 찾을 수 있을런지는 모르겠으나, 최대한 찾고 있다"면서 "총선 이후엔 너무 늦고, 아직 사직 절차가 진행 중이어서 해당 절차가 마무리되는대로 채용 공고를 내고 빠른 시일 내에 진행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덧붙여 말했다.

이와 함께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임명과 관련해서도 절차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답했다.

오 지사는 "조례가 개정됐고, 개정된 절차에 따라 임용 절차가 진행될텐데, 우선은 오는 2월 5일에 열리는 재단 이사회에서 정관 개정이 논의되면 그에 따라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차담회에선 최근 오영훈 지사의 공직선거법 위반 1심 선고에 대한 질문도 던져졌다.

기자단에서 "당선무효형은 아니나 유죄 취지의 판결이 나왔기에 이에 대한 사과가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고 묻자, 오영훈 지사는 "항소를 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사과를 해야겠으나, 그 부분을 아직 인정하지 못하겠기에 항소를 제기한 상태이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사과를 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이어 오 지사는 "유죄 판결을 받은 정무라인 역시 마찬가지"라며 "대법원 판결 이후에 표명하는 게 적절하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