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1월 26일 일본 군마현 방문해 교류 협정 체결
3일 뒤인 29일부터 강제징용 추도비 철거 시작... 산산조각 낸 것으로 확인돼

▲ 지난달 26일 실무교류 협정을 맺었던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일본 군마현 야마모토 이치타 지사. ©Newsjeju
▲ 지난달 26일 실무교류 협정을 맺었던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일본 군마현 야마모토 이치타 지사. ©Newsjeju

일본 군마현이 1일 다카사키시 현립공원 '군마의 숲'에 세워져 있던 강제징용 추비를 철거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아사히신문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지난 29일부터 출입을 통제하고 철거 공사를 시작했다. 출입이 통제됐으나 보도가 됐던 건, 아사히신문이 군마의 숲 상공에 헬리콥터를 직접 띄워서야 가능했다. 보도된 사진을 보면, 포크레인을 동원해 추도비와 인근에 있던 모든 콘크리트 시설물들이 완전히 부숴진 뒤 철거됐다.

이에 대해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일 제주도청 출입 기자단과의 차담회서 "우리를 기만한 측면이 있다"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그러면서 오영훈 지사는 일본 군마현과의 실무교류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두고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다.

앞서 오영훈 지사는 지난 1월 26일에 일본 군마현을 방문해 실무교류 협의서를 체결했다. 당시 오 지사는 군마현 야마모토 이치타 지사에게 "제주와 도쿄를 오가는 직항로를 개설해 교류와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면서 "강제동원 조선인 추도비 철거 문제에 대해 대한민국에서 관심이 높다. 한일 양국의 관계가 안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무적으로 고려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허나 군마현은 불과 3일 뒤인 29일부터 철거를 강행했다. 이에 따라 자연스레 제주와 군마현과의 실무교류가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를 두고 오 지사는 "군마현과의 실무교류 협정을 강화해야할지, 아니면 유보해야할지에 대한 판단은 제게 있다"면서 "기분이 좋을리는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제주자치도 관계자는 군마현과의 실무교류 협정에 대해선 "지난해 군마현에서 먼저 제주를 찾아온 적이 있어 올해 지사가 일본 내 제주도민회에 신년인사 참석 차 군마현을 방문하면서 이뤄졌던 협정"이라고 설명한 뒤 "당시에도 협조를 당부하긴 했으나 실제 철거해버려서 당황스럽기는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한편, 군마현 추도비는 일본 현지 지역 시민단체가 일제강점기 당시 약 6000여명의 조선인들이 강제동원돼 노역에 시달리던 걸 기리고자 지난 2004년에 세웠다. 추도비엔 '일본이 조선인에 대해 크나큰 손해와 고통을 입힌 역사 사실을 깊이 기억에 새기고 진심으로 반성한다'고 씌여 있었다.

군마현에선 지난 2012년에 있었던 추도행사에서 '강제연행'이라는 발언이 나와 이를 우익단체가 문제삼으며 논란을 커지자 그해 7월에 추도비 설치 허가 연장이 불허됐다. 이에 시민단체가 소송을 제기했고, 1심에서 이겼으나 최고재판소에서 패소함에 따라 군마현이 지난해 4월에 철거 명령을 내렸다. 허나 추도비를 세웠던 단체 측에서 이를 따르지 않자 결국 행정대집행으로 철거에 나서게 된 배경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