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부보건소 보건행정팀장 구 미 숙. ©Newsjeju
▲ 서부보건소 보건행정팀장 구 미 숙. ©Newsjeju

서부보건소 보건행정팀장 구 미 숙  


섬ㆍ벽지 등 의료취약지역은 지리적 취약성과 의료자원의 불균형으로 의료이용 접근성이 저하되어 이를 보완하는 의료서비스 제공이 필요하게 되었고 시범적으로 시작한 사업이 ‘의료취약지 원격협진사업’이다.
 
정기적 의료서비스나 건강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자들은 지속적으로 병ㆍ의원을 방문해야 하지만 가파, 마라지역의 주민들에게는 매우 불편한 일일 수 밖에 없다.

이에 서부보건소에서는 대상자가 가파 또는 마라보건진료소를 방문하여 보건진료소장(의료인)과 안덕보건지소 의사간 정보통신 기술(화상장비)을 활용한 원격협진으로 진료를 받고 약처방까지 원스톱으로 받는 의료서비스를 2019년부터 시범적으로 실시하여 왔다.

원격협진사업은 지역보건의료기관 중심으로 의사와 의료인(보건진료소장)간의 협진을 통해서 고령층에 맞는 진료지원, 증상관리, 복약지도, 가정방문 서비스 등의 원격협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이 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는 50개소이며 참여기관수는 526개소로서 제주에서는 유일하게 서귀포시 서부보건소만 참여하고 있다. 지금까지 원격협진건수는 321건으로, 올해는 신규환자를 늘리기 위하여 분기별로 도서지역으로 찾아가는 대면진료를 시행하여 더 많은 의료취약계층에게 도움을 줄 예정이다. 

원격협진사업을 통해 환자 편의 및 의료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고혈압, 퇴행성 관절염 등 만성질환을 가진 고령층이 병원 진료를 위해 뭍으로 나가는 등의 이동진료에 소요되는 사회ㆍ경제적 비용 절감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