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아이들이 존중 받는 따뜻한 교육 만들기 최선”

제주도교육청
제주도교육청

16일 제주도교육청은 올바른 인성과 생각하는 힘으로 미래를 여는 맞춤형 특수교육 실현을 위한 '2024 제주 특수교육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도 교육청에 따르면 운영 계획안은 통합교육 내실화로 장애 공감 문화를 장착해 수요자와 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에 중점을 뒀다. 

'학생 맞춤형 특수교육 지원 체제' 강화를 위해 특수학교 학급수는 지난해 105학급에서 112학급으로 7학급이 증가했다. 유·초·중·고등학교 특수학급은 165학급에서 178학급으로 13학급으로 늘었다. 맞춤형 특수교육 확대 방안으로 교육실무원을 21명 증원하고,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통합교육 내실화로 장애 공감 문화 정착'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장애 이해 교육이 실천될 수 있도록 예산이 지원된다. 또 장애인오케스트라 '핫빛' 공연으로 공감 문화 확산에 나선다. 

'수요자 맞춤형 특수교육 지원'으로는 장애 유아 및 장애 학생에 월 16만원의 치료비를 지원한다. 교육 편의를 위해 방과후교육 운영, 성교육비, 통학비 등 지원도 이뤄진다. 

이와 함께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동부지역 원거리 통학 학생을 위해 '제주동부특수학교(가칭)'와 '제주특수교육원(가칭)' 설립을 추진 중이다. 

김광수 도 교육감은 "장애 학생을 비롯한 아이 한 명, 한 명, 모든 아이들이 존중받는 따뜻한 교육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