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농식품부 공모 3개소·3억 2000만 원 선정

제주시는 농림축산식품부가 공모한 '2024년 농촌인력중개센터와 공공형 계절근로 사업'에 지역농협 3개소가 선정돼 사업비 3억 2000만 원을 확보했다고 28일 밝혔다.

농촌인력중개센터는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 계절성에 따른 농업인력 부족문제 해소를 위해 농가와 구직자 간 인력을 중개하는 사업으로 개소당 7000~8000만 원을 지원한다.

제주시는 관내 지역농협 3개소(김녕·고산·한림농협)에 센터를 설치해 영농작업반 구성, 농가 수요조사, 영농 교육을 실시하고, 농가에서 지급하는 임금 외에 교통비, 반장수당, 보험료 등을 추가 지원한다.

공공형 계절근로는 지역농협에서 MOU를 체결한 해외 지자체의 근로자를 5개월간 직접 고용해 단기 인력이 필요한 소규모농가 등에 노동력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고산농협이 농식품부 공모에 선정돼 베트남 남딘성 계절근로자 30여 명을 고용하고, 농번기에 일손이 필요한 지역 농가에 공급하게 된다.

한편, 제주시는 결혼이민자 가족초청 확대를 통해 상반기에 외국인계절근로자 486명을 도입하고, 올해 말까지 1000명 유치를 목표로 농업인력 확보 다변화를 통한 안정적인 영농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현호경 농정과장은 “계절적 수요인력 증가와 영농철 단기간 일손부족 해소가 필요한 만큼 농촌공공인력 수급을 통해 농가 인건비를 낮추고 경영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