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카다피 관련 정보 수집 의혹
ㆍ리비아 ‘미국에 넘겼다’ 의심

한·리비아 관계를 위기로 몰아가고 있는 한국 외교관의 리비아 내 ‘스파이 활동’ 내용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 정부는 “북한과 방위산업 협력관계에 대한 정보수집 등 통상적으로 해온 활동이 리비아측의 오해를 산 것 같다”고만 밝히고 있다.

하지만 현지 언론과 외교소식통들에 따르면 리비아 정보당국은 전모씨로 알려진 한국대사관 정보담당 직원(국정원 소속)이 무아마르 카다피 리비아 최고지도자와 그의 가족들에 대한 첩보를 수집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특히 리비아측은 한국 외교관이 이러한 정보를 제3국에도 알려준 것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정보를 한국 정보요원이 수집할 이유가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제3국으로 거론되는 나라는 미국과 이스라엘이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리비아 측이 정보활동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뭔가 대단히 오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 오해를 풀기 위해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이 대통령특사로 갔고, 또 정보기관 대표단이 지난 20일 리비아로 가서 리비아 측과 세 차례쯤 협의를 가졌지만 아직 리비아는 그런 의심을 거두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논란에 대해 한·미동맹의 불똥이 여기까지 튄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한 외교소식통은 “리비아의 ‘오해’가 쉽게 풀리지 않는 배경에 한·미 양국이 어느 때보다 굳건한 동맹관계를 갖고 있다고 자부하는 상황에서 한국이 미국과 각종 정보 공유를 강화하고 있을 것이라고 추측하는 것도 있다”고 말했다. 카다피 정권이 가장 위협적으로 인식하는 상대인 미국에 엉뚱한 경로로 자신들의 정보가 새고 있다는 의혹을 가졌을 수 있다는 것이다. 리비아 측이 주한 경제협력대표부 영사업무 중단과 같은 초강도 대응을 해온 것은 한국 언론과 교과서 등이 카다피 지도자를 부정적으로 묘사한 데 따른 누적된 불만이 이번에 폭발한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정부의 또 다른 관계자는 “이상득 의원이 특사로 다녀온 이후 한 고비는 넘긴 것 같지만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며 “지금까지 한국 기업이 리비아의 대수로 공사 등을 수행하며 쌓은 신뢰와 평판이 있기 때문에 단교까지 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리비아 관계는 1980년 수교 후 올해로 30년을 맞는다. 리비아는 2007년 재외공관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한국주재 공관의 급을 국민사무소(People’s Bureau)에서 경제협력대표부로 격하시켰다. 지난해 기준으로 한국은 리비아에 자동차 등 12억달러의 수출을 했으며, 한국 건설기업의 리비아 직접투자는 75건 3억달러에 달한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해 7월13일 이탈리아 G8 확대정상회의 참석 후 기자들에게 “G8 회의 때 카다피 리비아 국가원수는 ‘아프리카에 대한 식량생산 기술 및 인프라를 만드는 게 시급하다’는 내 발언에 감동 받았는지 갑자기 손을 확 잡고 한참 흔들었다”며 “카다피 원수가 막 흔들며 뭐라고 하던데, 알아듣지는 못했지만 내 말에 굉장히 감동을 받은 것 같다”고 말한 적이 있다. 그로부터 꼭 1년 뒤 양국은 사상 초유의 ‘단교 위기’를 맞고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