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제주지역 3인 총선 후보, 중앙당에 공식 철회 요청

▲ 국민의힘 제주지역 3인의 후보. 왼쪽부터 김승욱(제주시 을), 고기철(서귀포시), 고광철(제주시 갑) 후보.
▲ 국민의힘 제주지역 3인의 후보. 왼쪽부터 김승욱(제주시 을), 고기철(서귀포시), 고광철(제주시 갑) 후보.

국민의힘의 제주지역 3인 총선 후보가 중앙당을 향해 제주4.3에 대한 왜곡 발언을 일삼았던 후보 공천을 철회해달라고 요청했다.

고광철과 김승욱, 고기철 등 3명의 국회의원 후보는 22일 오후 3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이들 3인 후보는 "이제 곧 4월 3일이 다가온다"며 "국민의힘은 과거 1999년 11월에 양정규, 변정일, 현경대 국회의원이 '4.3사건 진상규명 특별법'을 공동발의한 정당"이라면서 "민주당보다 먼저 4.3 관련 입법화에 앞장섰던 정당"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그 법안이 현재의 4.3특별법의 모태가 된 것"이라며 "허나 당내 일부 극우 인사의 4.3 왜곡 발언으로 해마다 곤욕을 치르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이들은 "국민의힘 중앙당에선 추후에 벌어지는 일부 인사들의 4.3 왜곡 발언에 대해선 엄정한 징계를 내려달라"며 "또한 과거 유족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왜곡 발언을 했던 공직 후보자에 대해서도 정식으로 중앙당에 공천 철회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들은 윤석열 대통령에게도 오는 4월 3일에 개최되는 제76주기 제주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달라고도 건의했다.

이들은 "추념식 때 반드시 참석해 유족의 아픔을 위로해주고, 국민의힘 정부가 도민 통합과 상생을 향한 제주도민의 염원을 뒷받침하고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천명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는 제주도민뿐만 아니라 4.3과 굴곡진 대한민국 현대사의 아픔에 절절히 공감하는 많은 국민에게도 신선한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기자단에서 "민주당이 4.3 왜곡 폄훼 발언에 대한 처벌 조항을 담은 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할 경우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 고기철 후보는 "직전 회기에서 해당 조항이 담긴 특별법이 통과되지 않은 이유가 명확성의 원칙 때문인 걸로 안다"며 "차기 국회에서 관련 법안이 발의되면 명확성의 원칙 문제를 해소하는 법안이 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제주4.3에 대해 왜곡 폄훼 발언했던 태영호, 조수연, 전희경 등 3명의 후보를 공천했다. 반면, 5.18을 모독했던 도태우 후보를 공천 취소한 것과 대비되면서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에서도 이에 대해 국민의힘 제주지역 후보 3인에게 입장을 촉구하는 논평을 내자, 이날 후보 3인이 직접 나서 중앙당에 문제의 3명 후보 공천 취소를 요청하기에 이르렀다.

다만, 이에 대해 기자단에선 "후보 등록 마지막 날에 이를 요청하는 게 실효성이 있겠느냐"는 지적이 제기되자, 고기철 후보는 "진정성을 담아 요청하겠다"며 "중앙당에서 심사숙고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